리듬게임

분류

자세한 것은 리듬게임을 참고하라.
문서설명
올퍼펙트 All perfect 또는 Excellent. 리듬게임에서 패턴에 들어 있는 모든 노트를 그 게임에서 용납되는 가장 좋은 판정으로 플레이하는 것을 이른다. 게임에 따라서 대응되는 용어가 없는 경우도 있으며, 일부 비마니 게임들(대표적으로 유비트)에서는 엑설런트라고 한다. 줄이면 올퍼펙 또는 엑설.
올콤보 All combo 또는 Full combo. 풀콤보라고도 하며(비마니시리즈의 공식 표기는 이 쪽), 줄여서 올콤 및 풀콤이라고도 한다. 리듬게임에서 패턴에 들어 있는 모든 노트를 틀리지 않고 (판정과 상관 없이) 플레이하는 것을 이른다.
사운드 볼텍스 <http://p.eagate.573.jp/game/sdvx/sv/p/index.html> SOUND VOLTEX. 코나미의 사용자 참여형 아케이드 리듬게임 시리즈. 일본에서 2012년 1월, 대한민국에서 2012년 3월에 출시되어 2012년 8월 현재 비마니시리즈에서 가장 마지막으로 나온 시리즈에 속하며, 그만큼 실험적인 성격을 많이 띠고 있다. 다양한 약어가 존재하는데(확실히 이름이 길긴 하다), 영어로는 SDVX, 일본어로는 보르테(ボルテ), 한국어로는 사볼이라고들 많이 한다.…
리듬게임의 입력 방법들 리듬게임에서 플레이어의 (리듬에 동기화된) 입력을 받아 들이는 방법은 다른 게임 플레이에 비해 변경하기 쉬운 요소로, 플레이어 입장에서도 가장 표면적으로 와닿기 때문에 다양한 변화가 시도되어 왔다.
유비트의 레벨 체계 유비트시리즈의 모든 곡에는 난이도에 따라 BASIC(BSC), ADVANCED(ADV), EXTREME(EXT)로 구분되는 세 종류의 패턴이 있으며, 각 패턴에는 레벨 1부터 10까지 10단계로 구분되는 난이도가 매겨져 있다. 2012년 2월 현재 유비트 코피어스에 수록된 총 212곡의 레벨은 다음과 같다. 레벨 1: 처음 하는 사람도 잘 안 고르는() 레벨. 기본적으로는 120~130 근방에, 한 마디(한 &quot;박&quot;이 아니라)에 많아야 노트 하나 또는 두 개 동시치기가 나오는 것을 기준으로 삼는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 레벨에 속하는 패턴 상당수가 레벨 2나 3에 해당하는 경우가 왕왕 있는데, 여기에 속할 만한 패턴 수가 너무 적어서 개인차가 상당한 것으로 추정된다. 패턴 수가 적은 까닭에 를 노리는 사람들에게도 달성하기 좋은 목표지만, 문제는 레벨 2보다 1이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다는 거. 레벨 2: 레벨 1과 동시치기 수준은 비슷하지만 노트가 나오는 간격이…
리듬게임 게임장르 중 하나. 크게 봤을 때 음악게임의 (가장 큰) 소분류이며 음악의 박자와 동기화된 게임 메커닉을 가지고 있는 게임들을 일컫는다. 박자에 의존하지 않는 음악게임도 있음에 주의. 한동안 비트매니아 류의 건반 리듬게임과 DDR 류의 댄싱 리듬게임이 주류였으나 최근에는 터치스크린이 게임 기기에 붙은 경우가 많아지면서 (특히 NDS) 이 쪽도 늘고 있다. 리듬 천국이나 응원단이 대표적인 예. 어느 쪽이든 리듬게임의 특성상 외워야 하는 경우가 늘어난다는 건 크게 다르지는 않는데 (...) 어려운 일인듯.…
이지투디제이의 게임 시스템 이지투디제이는 전형적인 건반리듬게임으로, 그 게임 시스템 또한 건반 리듬게임의 일반적인 형태를 따른다. 여기서는 차별화되는 게임 요소와 세부적인 정보만을 다룬다. 점수 체계 이지투디제이의 점수 체계는 각 노트 판정과 판정과 함께 표시될 콤보에 모두 영향을 받는다. 노트 판정에 따라 결정되는 기본 점수 g는 각각 다음과 같이 결정된다.gc\left\lfloor g \times (1 + \log_{1000} \max\{1,\min\{1500,c\}\}) \right\rfloorn\begin{cases} 170 &amp; \mbox{if }n \le 1 \\ 170 n + \sum_1^{n-1} \lfloor 170 \log_{1000} n \rfloor &amp; \mbox{if }1 &lt; n &lt; 1442 \\ 349 n - 36268 &amp; \mbox{if }n \ge 1442 \end{cases}n = 3333…
이지투디제이 EZ2DJ. 어뮤즈월드에서 개발한 아케이드 건반 리듬게임이다. 1999년에 첫 출시되어 2012년 현재까지도 질기게 신작이 출시되고 있다. 게임 플레이를 보나 외장을 보나 시작이 2년 빠른 비트매니아의 훌륭한 아류작이지만(공식적으로는 표절은 아닌 것으로 되어 있다), 대한민국에서 비트매니아를 완전히 밀어 내고 그 자리를 메꿔 버리면서 훌륭한 아류작이 어떻게 원조를 갈아 치울 수 있는지를 보여 주는 사례를 만들었다. 그러나 2002년 이후로 어뮤즈월드의 자금 사정이 악화되고, 2007년에 코나미와의 특허권 소송에서 하여 7th 이후 정상적인 차기작 개발이 불가능해지면서 어떻게 잘 나가던 게임이 엉망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보여 주고 있다. 그래서 2007년 이래 지금까지 신작의 패치 형태로 우회 출시하는 편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Sabin Sound Star와 같은 별개 시리즈로 새 판로를 모색하고 있지만 녹록치 않은 듯 하다.…
Total Best Score 유비트 리플즈 이래 쓰이는, 유비트 시리즈의 플레이어 랭킹 메트릭 중 하나. (다른 하나는 물론 포인트 = 돈지랄...) 각 곡의 각 패턴 별로 지금껏 획득한 최고 점수들을 합산한 것으로, 이론상으로 가능한 최고 점수는 (곡 갯수) × (3패턴/곡) × 100만점이 된다. 각 작품 별 실제 TBS 최고 점수는 다음과 같다:
유비트 코피어스 <http://www.konami.jp/bemani/jubeat/copious/> jubeat copious. 2011-09-15에 출시(대한민국 출시는 2011-09-27)된 코나미의 리듬게임. 전작인 유비트, 유비트 리플즈, 유비트 니트를 계승하였으며, 전작들에서 충분히 안정화된 게임 시스템은 이번 작에서도 큰 차이 없이 그대로 유지된다. 전체 곡 수는 210곡...이어야 했으나, 어른의사정 때문에 구곡 3곡 및 신곡 6곡이 빠진 201곡으로 출발했다. 온라인 업데이트가 진행된 2011년 12월 현재는 212곡으로 늘어난 상태.…
유비트 리플즈 <http://www.konami.jp/bemani/jubeat/ripples/> jubeat ripples. 코나미의 아케이드 리듬게임. 이전 버전 유비트에서 신곡 추가 및 인터페이스 변경, 네트워크 기능 강화 등으로 이것 저것 개선되었다. 전체 곡 수는 110곡으로 이전 버전 대비 딱 한 곡, Kiss Kiss가 삭제되었다. (정확한 이유는 알려져 있지 않으나 가수의 법정 문제 때문이라는 설이 유력.)
유비트 니트 <http://www.konami.jp/bemani/jubeat/knit/> jubeat knit. 2010-07-29에 출시(대한민국 출시는 2010-08-10)된 코나미의 아케이드 리듬게임. 전작인 유비트, 유비트 리플즈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인터페이스가 많이 변경되고 새로운 플레이 메트릭과 해금 시스템이 등장했다. 전체 곡 수는 184곡. (기존 곡 중 하나가 빠진 리플즈와는 달리 니트는 전작의 모든 곡을 포함한다.)
유비트 <http://www.konami.jp/bemani/jubeat/> (로 추정. 지금은 redirect됨) jubeat. 코나미의 아케이드 리듬게임 (시리즈). 2011년 12월 현재 최신 버전은 유비트 코피어스. 이름은 ゆび(일본어로 손가락) + beat에서 나왔댄다.
BMS Be-Music Script. 비트매니아 비스무리한 공개 리듬게임을 위한 파일 포맷. 꼭 비트매니아에만 쓰이는 것은 아니고 팝픈뮤직이나 심지어 DDR과 유사한 게임을 위해서도 쓰기는 하는데, 전자는 흔히 PMS(Pop'n Music Script)라고 불리고 후자는 KSF와 SM포맷에 밀려서 현재는 사실상 사라졌다. 이 파일 포맷을 쓰는 게임들을 BMS 구동기라고 통칭하곤 한다.
리듬잇 <http://nvyu.net/rdm/> (지금은 루브잇 페이지 하단에 자그맣게만 나와 있다) rhythm-it!. 엔뷰씨가 개발한 BMS 구동기. 믹스웨이버와 함께 한국산 BMS 구동기의 양대 산맥을 차지했으며, 믹스웨이버가 사장된 뒤로는 거의 유일하게 쓰이는 한국산 BMS 구동기가 되었다. BMS에 현재 널리 쓰이는 롱노트 구현을 처음으로 한 구동기이기도 하다. 여기까지는 좋은데...
XEED 디시 리갤의 터줏대감 중 하나. 리갤 쪽에서는 "김시드"라고 읽는 듯. 그가 지나가면 잘 돌아가던 기계도 버그가 생긴다고 하여 악명이 높았다 (...) 실제로 이렇게 당한(!) 게임들이 좀 있는 걸로 알고 있다. 물론 거의 농담 삼아 하는 말이겠지만.
비트매니아 II Beatmania II. 코나미 비마니의 비트매니아 계열 아케이드 리듬게임 시리즈...로 기획되었으나, 와이드스크린 버전인 비트매니아 IIDX로 그 기획이 바뀌는 덕분에 사장된 게임 시리즈이다. 사장된 시리즈인지라 현재 비트매니아 II 기계는 출시 전 프로토타입으로 만들어진 몇 대 밖에 존재하지 않으며 그마저도 일반에 공개된 것은 한 대 뿐으로 알려져 있다.
비트매니아 IIDX <http://www.konami.jp/bemani/bm2dx/> Beatmania IIDX. 본래는 비트매니아 II로 기획이 진행되었던 코나미 비마니의 비트매니아 계열 아케이드 리듬게임 시리즈로, 자매품인 비트매니아 오리지날과 비트매니아III을 누르고 마지막까지 살아 남아 현재까지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흔히 IIDX 또는 투덱으로 줄여 부른다.
팝픈뮤직 <http://www.konami.jp/bemani/popn/> pop'n music 또는 ポップンミュージック. 코나미의 아케이드 리듬게임 시리즈. 보통 팝픈(일본어에서는 ポップン)으로 줄여 부른다. 아홉 개의 커다랗고 동그란 버튼(위 4개 + 아래 5개)을 사용하며 (혹자는 비시바시 시리즈에서 남는 버튼 갖다 쓴 거 아니냐는 농담을 하기도 한다), 1998년에 처음 나올 적에는 아기자기한 그래픽을 내세워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채용하였고 특히 2인용 플레이(커플)에 주안점을 둬서 설계되었다. 하지만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난이도가 날이 갈수록 상승, 현재는 IIDX 뺨치는 난이도를 자랑한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그래픽 스타일은 초기작부터 지금까지 똑같이 유지되고 있다는 점. 2011년 12월 현재 최신 버전은 팝픈뮤직 20 판타지아(pop'n music 20 fantasia).…
태고씨 차남 <http://alter7.blog40.fc2.com/blog-entry-2.html> 太鼓さん次郎. 태고의달인을 위한 리듬게임 시뮬레이터. 왜 "차남"인가 하니 태고씨 장남(太鼓さん太郎)이라는 감상 전용 소프트웨어의 클론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유비트 마커 유비트 시리즈에서 패널에 표시되어 앞으로 눌러야 함을 나타내 주는 인터페이스 요소. 예를 들어 셔터 마커는 사방향에서 셔터가 내려와서, 셔터가 모두 닫혔을 때 눌러야 가장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식이다.
아케이드 리듬게임 아케이드(오락실, 게임센터 등)에서 할 수 있는 리듬게임들. 전통적으로 이 분야는 코나미의 비마니 브랜드가 오랫동안 큰 시장을 점유하고 있었으며 앞으로도 계속 그럴 것 같다. 대표적인 예외로 펌프잇업, 태고의달인, 디제이맥스테크니카, (한국 한정으로) 이지투디제이, (어떤 의미에서는) 아이돌마스터 같은 것들이 있긴 하다.
비트매니아 <http://www.konami.jp/am/bm/> Beatmania. 코나미의 아케이드 리듬게임 시리즈. 현재의 비마니를 만든 일등 공신이며 건반 리듬게임의 기준을 세웠다고도 할 수 있겠다. 2002년 마지막 게임 Beatmania THE FINAL을 끝으로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리듬 천국 골드 リズム天国ゴールド. 닌텐도DS를 타게팅한 리듬 천국의 후속작으로 2008년 발매되었고 이듬해 일본 바깥에서도 발매되었다. 한국어 제목은 "리듬 세상". 게임성이야 리듬 천국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플랫폼이 좋아진 만큼 좀 더 퀄리티가 올라갔다.
리듬 천국 リズム天国. 2006년에 GBA 용으로 개발된 리듬게임. 리듬게임의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단순하지만 스타일리시한 그래픽·사운드가 호평을 얻었으며, 인기에 힘입어 속편인 리듬 천국 골드는 일본 바깥에서도 발매되었다. 프로듀싱에 츤쿠♂가 참가했다.
루브잇 <http://nvyu.net/rdm/> ruv-it!. 리듬잇을 잇는 BMS 구동기. 엔뷰씨가 개발함. 원래 이름은 rub-y였는데 루비 프로그래밍 언어랑 헷갈려서 바꿈. 인터페이스가 종종 사람을 헷갈리게 한다는 점만 빼면 나쁘지 않음.
jubegraph <http://jubegraph.dyndns.org/jubeat/> (유비트 버전) <http://jubegraph.dyndns.org/jubeat_ripples/> (유비트 리플즈 버전) <http://jubegraph.dyndns.org/jubeat_knit/> (유비트 니트 버전) 유비트 시리즈의 플레이어 정보를 정리해서 보여 주는 사이트. 기본적으로 이어뮤즈먼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재가공 및 축적해서 그래프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보여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니트부터 정보가 유료화되는 덕택에 수동으로 올려야 하는 불편함이 생기긴 했지만 구조상으로는 크게 달라진 점은 없다. (수동 업데이트도 준비하고 있는듯.)…
osu! <http://osu.ppy.sh/> 응원단을 흉내내는 리듬게임 시뮬레이터. C#으로 짰다. 현존하는 공개 리듬게임 중에서 인터페이스가 가장 좋은 점은 특기할 만함. 해 봤는데 쉽지가 않다. 일단 두 노트 사이의 구별력이 상당히 떨어지기 때문에 사실상 암기나 마찬가지라는 굉장한 문제가 있는 게 걸린다. (BMS 같은 다른 공개 리듬게임도 비슷한 문제는 있지만 최소한 얘네는 흐름만 외우면 되잖나...) 마우스 조작이 힘들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나는 오히려 그 점은 그다지 못 느꼈다.…

목록

문서설명
리듬게임 시뮬레이터 기존에 존재하는 (특히 아케이드) 리듬게임을 흉내내기 위한 PC 프로그램들. 개중에는 BMS처럼 입지를 다져서 시뮬레이터 신세를 벗어난 경우도 있다만 대부분은 저작권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 한 게 사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