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매니아

http://www.konami.jp/am/bm/

Beatmania. 코나미아케이드 리듬게임 시리즈. 현재의 비마니를 만든 일등 공신이며1) 건반 리듬게임의 기준을 세웠다고도 할 수 있겠다. 2002년 마지막 게임 Beatmania THE FINAL을 끝으로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입력 장치는 다섯 개의 건반턴테이블(또는 스크래치)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는 디제이를 모델로 한 것으로, 초기 홍보 광고에서는 실제로 디제이들이 등장하기도 한다. (디제이가 더 이상 건반 리듬게임의 모델이 되지 않게 된 것은 한참 뒤의 일이다.) 그 후 입력 장치에 변화를 주고 새로운 디자인을 도입하여 비트매니아 II(5키를 7키로 확장)과 비트매니아III(풋페달을 추가)가 새로이 등장하였다. 현재 비트매니아 계열의 시리즈 중에서는 비트매니아 II로부터 유래한 비트매니아 IIDX만이 유일하게 꾸준히 개발되고 있으나, 오리지널 비트매니아 시절에 작곡된 음악이 아직도 쓰이고 있으니 그 생명력은 끈질기다.

잘 알려진 유사한 게임으로 이지투디제이가 있으며 그 유사성 때문에 소송 대상이 되기도 했다. 그 밖에 BMS를 비롯하여 비트매니아를 모델로 한 다양한 PC리듬게임도 등장하였다.

1) 원래 이름이 g.m.d.(Game & Music Division)이었는데 비트매니아의 유명세에 힘입어 이름이 바뀌었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