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트 니트

http://www.konami.jp/bemani/jubeat/knit/

jubeat knit. 2010-07-29에 출시(대한민국 출시는 2010-08-10)된 코나미아케이드 리듬게임. 전작인 유비트, 유비트 리플즈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인터페이스가 많이 변경되고 새로운 플레이 메트릭과 해금 시스템이 등장했다. 전체 곡 수는 184곡. (기존 곡 중 하나가 빠진 리플즈와는 달리 니트는 전작의 모든 곡을 포함한다.)

기존의 플레이 메트릭인 Total Best Score가 곡이 많아질 수록 별 쓸모가 없으며 돈만 많이 투자하는 사람과 실제로 잘 하는 사람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한다는 점을 감안, 유빌리티(jubility)라 불리는 새로운 플레이 메트릭이 추가되었다. 이 메트릭은 0.00부터 10.00까지의 값으로 대략적으로 "최근에 플레이한 곡들의 레벨과 결과를 크게 반영하는" 수치로 알려졌는데 그 실상은… 해당 문서 참고. 또한 해금은 그레이드 포인트에 따라 주어지는 WOOL 포인트를 사용하여, 셔츠의 색깔로 표현되는 가능한 몇 개의 해금 코스를 선택하는 식으로 변경되었다.

인터페이스 변경은 사람들이 모두 아쉬워하는 부분 중의 하나로, 안내 음성이 더럽게 생긴 남자 목소리로 변했고(…) 유빌리티에 기반해서 적절한 곡을 선곡해 주는 안내인(concierge) 시스템 때문에 설정 버튼이 옮겨 가면서 처음 하는 사람들의 삽질을 유발하였다. (한국에서는 덤으로 안내인 시스템이 거의 번역이 안 되어 유니아나가 욕을 먹었다.) 기본 마커 또한 그다지 좋은 편이 아닌듯. 한편 지금껏 무료로 제공되던 플레이어 정보 시스템이 부분적으로 유료화되면서, jubegraph같이 무료 정보에 의존하던 서비스들이 구조를 바꿔야 하는 삽질을 하게 되었다.

업데이트 내력

2011-03-23을 기하여 코나미 이 자식들이 이번에도 또 일본 한정으로 24곡의 추가곡을 수록한 유비트 니트 어펜드(jubeat knit APPEND)가 발매되었다. 이번에는 어펜드 페스티발이라 불리는, 타 비마니시리즈 게임들과의 광범위한 크로스오버가 이루어졌으며 무려 다섯 곡이 이런 식으로 해금되었다. (즉, 현역으로 돌아 가는 모든 주요 비마니 게임마다 이식곡이 있다는 소리)

…당연하지만, 어펜드는 대규모 업데이트라서 하드디스크 교체가 필요하기 때문에 일본에서 해금했다고 대한민국에서 플레이할 수는 없었다. 어펜드 페스티발이 유비트 코피어스 발매 직전에(09-12) 종료되어 일본에서는 해금이 자동으로 되었음에도 한국에서 플레이가 불가능했던 이유는 바로 이것.

같이 보기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12-30 03:23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