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분류

게임, 특히 비디오게임을 위한 분류.
문서설명
마인크래프트 Minecraft. Markus Persson 및 그의 회사 Mojang AB에서 개발하는 인디게임. 이름 그대로 땅 파고(mine) 아이템을 조합하는(craft) 게임으로, 게임의 목표는 딱히 존재하지 않는 샌드박스게임이지만 하다 보면 자기가 목표를 만들어서 하고 있는 무서운 상황을 발견하게 되는 막장제조기이다.
Portable Puzzle Collection <http://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zzles/> Simon Tatham(PuTTY 만든)의 퍼즐게임 컬렉션. C로 짜여 있고 매우 플랫폼 독립적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웬만한 플랫폼에서 잘 돌아 간다. 게다가 임의의 게임을 save/load할 수도 있고 문자열 형태로 serialized된 게임을 플레이할 수도 있다. 변태적임.
별소녀 이야기 <http://yurr.net/bsp01/> <http://bsproject.egloos.com/> 인디 슈팅게임. 정작 제작자 유르는 2009년 8월 체험판을 쓱 공개해 놓고 군대로 사라졌다... 탄에 색깔로 대표되는 성질이 있어서 적탄과의 상성에 따라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다는 구상 자체는 이전에도 하제에서 나온 바가 있지만 그 팀은 망했고, 그 뒤에 아이디어를 발전시켜서 만들었다...고 기억한다. 내가 게임을 직접 해 본 건 아니라서 자세한 건 생략.…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World of Warcraft. 통칭 와우(WoW).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워크래프트 시리즈를 바탕으로 내 놓은 MMORPG. 처음 나왔을 때 상당한 인기를 끌었는데 지금은 적절히 단물이 빠지고 하는 사람만 하고 있는 것 같다.
기리기리 <http://kikyou.info/tvp/> 吉里吉里. W.Dee가 개발한, 일반적으로 비주얼노벨 제작에 많이 쓰이는 자유 및 오픈소스 게임엔진. TYPE-MOON의 페이트시리즈에 사용되는 등 상업적으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동일한 목적의 엔진인 NScripter와 경쟁하고 있다. 왠지 모르겠으나 아이콘은 생선.
아케이드 게임 오락실이나 게임센터와 같은 열린 공간에서 할 수 있는 비디오게임. 보통 캐비닛에 들어 있으며 동전을 넣고 일정한 시간 또는 양만큼 플레이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아케이드 게임이 꼭 캐비닛에만 한정되는 건 아니고 PC나 게임기플랫폼으로 포팅되거나 역포팅되는 경우도 꽤 있다. 뭐 댄싱 리듬게임이나 체감형게임 같이 캐비닛이 없으면 플레이를 거의 할 수 없거나 맛이 떨어지는 경우는 어쩔 수 없지만.…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