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x10c

http://0x10c.com/

좀 더 정확하게는 0x10c. 마인크래프트로 유명한 Markus Persson이 개발 중인 MMO 샌드박스게임. 2012-04-03에 처음 나오자마자 아래에 서술할 이유로 갑자기 특정(…) 플레이어 층(…)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이 게임의 플레이나 줄거리, 그리고 게임성 등에 대해서는 추측만 난무할 뿐 거의 대부분 결정된 바가 없으므로 아래 내용의 해석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줄거리

0x10c는 기본적으로는 현대로부터 대략 280조년 지난 아주 먼 미래의 우주에서 고군분투하는 남은 인류의 이야기를 그린다. 왜 하필 280조년인가에 대해서는 매우 골때리는 설명이 있는데, 우주경쟁이 계속 되던 1988년에 만들어진 수면캡슐빅엔디안리틀엔디안을 착각해서 벌어진 버그로 1년간의 수면을 16121)으로 증폭시켜 버렸다! 이렇게 잊혀진 1988년의 인류는 280조년 후에, "모든 다른 은하적색편이와 함께 사라지고, 더 이상 별도 만들어지지 않은 채 거대 블랙홀이 은하를 점령한" 죽어가는 우주에서 눈을 뜬다.

기능 및 게임 요소

공식 사이트에 있는 예정된 기능 목록에 따르면 0x10c는 기본적인 줄거리 말고 어느 다른 요소도 제공되지 않는 샌드박스 게임이다. 그러나 Persson의 전작인 마인크래프트는 서버 소프트웨어를 공개한 채 필요한 대로 돌릴 수 있는 반면, 0x10c는 그와 별개로 개발사에서 제공하는 공식 서버가 존재하는 형태가 될 예정이다. 이 공식 서버의 과금 제도는 월 정액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모든 것을 차치하고라도, 0x10c가 초기에 갑자기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던 것은 바로 우주선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DCPU-16 16비트 컴퓨터였다. 은근슬쩍 프로그래밍게임의 요소를 갖추고 있다! 게임 개발 발표와 함께 공개된 명세는 매우 빠른 속도로 구현되어, 첫째 날에는 에뮬레이터가 나오고, 둘째 날에는 어셈블러가 나왔으며, 셋째 날에는 C컴파일러2)가 나왔다는 농담같지만 농담이 아닌 상황이 벌어졌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문서를 볼 것.

바깥 링크

1) 좀 더 정확히 말하면, 16진수로 0000 0000 0000 0001년인 것을 0001 0000 0000 0000년으로 해석. 이름의 0x10c는 다른 게 아니라 1612C 문법으로 쓴 것이다.
2) TCC를 고쳐서 만든 컴파일러와 LLVM 코드 생성기가 비슷한 시기에 나왔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2-04-28 20:43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