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리기리

http://kikyou.info/tvp/

吉里吉里. W.Dee가 개발한, 일반적으로 비주얼노벨 제작에 많이 쓰이는 자유 및 오픈소스 게임엔진. TYPE-MOON페이트시리즈에 사용되는 등 상업적으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동일한 목적의 엔진인 NScripter와 경쟁하고 있다. 왠지 모르겠으나 아이콘은 생선.1)

본래는 1995년부터 구상이 시작되어 1999년에 처음으로 일반에 공개되었다. 이후 JScript로부터 자체 스크립트 엔진으로 전환했으며, 다음 세대인 기리기리2는 오픈 소스화되어 현재까지 개발되고 있다. 이와는 별개로 멀티플랫폼을 목표로 기리기리3이 몇년째 개발 중이지만 공개는 아직 안 되고 있다. 개발 과정에서는 《1999ChristmasEve》(오리지널 기리기리로 만들어진 초기 작품)과 《페이트스테이나이트》(기리기리2를 사용한 첫 상용 작품)이 기능 집합 및 최적화 방향에 큰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내부적으로 TVP(프리젠테이션 엔진), TJS(스크립트 언어), KAG(TVP 및 TJS 위에서 작동하는 비주얼 노벨 특화 엔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 원한다면 KAG 대신 다른 엔진을 짜서 원하는 종류의 게임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지만 시도하는 사람은 별로 없는 듯 하다.2)

1) W.Dee가 "아이콘을 보면 기리기리가 뭘 하는 프로그램인지 알 수 없으며, 기껏해야 꽁치가 먹고 싶어질 뿐이다"라고 농을 친 적이 있다.
2) 반대로 TJS만을 스크립트 엔진으로 분리하는 것도 가능한데 이 역시 개발자 말고 하는 사람을 못 봤다. 안습.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