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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렬 알고리즘 정렬 문제, 즉 n개의 원소가 들어 있는 배열을 잘 섞어서 순서대로 배치하는 문제를 푸는 알고리즘. 전산학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로 취급받기 때문에 전산학 전공했는데 이걸 모른다고 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이 사기꾼일 가능성을 의심해 봐야 한다.Aa_1, a_2, \cdots, a_n \in A\le\, \subseteq A \times A\pi\mathrm{S}_na_{\pi(1)} \le a_{\pi(2)} \le ... \le a_{\pi(n)}i \ne j \implies (a_i \le a_j \wedge a_j \le a_i)A\le\mathrm{O}(n \log n)\vert \mathrm{S}_n \vert = n!\le\log_2 n!n \log n\mathrm{O}(n^2)\mathrm{O}(n \log n)\mathrm{O}(kn)k\mathrm{O}(n \log^2 n)\mathrm{O}(n^{\frac{\log 3}{\log 2}})\le\mathrm{O}(n…
여러 문자 인코딩으로 해석되는 문자열 깨진문자인코딩의 특수한 예로, 문자열이 둘 이상의 문자 인코딩으로 해석할 수 있는 경우 본래 해석이 아닌 다른 (보통은 어처구니 없는) 해석이 본래 해석을 대신해서 쓰이는 경우가 종종 존재한다.
초등 셀룰러 오토마타 Elementary cellular automaton. 1차원으로 배열된, 오로지 두 개의 상태(0과 1)만 가질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 수 있는 가장 간단한 셀룰러 오토마타들. 매 세대마다 각 공간은 주변에 위치한 두 공간 및 자기 자신의 값에 따라 지정된 값으로 변경되는데, 이러한 규칙이 23 = 8개 필요하기 때문에 가능한 초등 셀룰러 오토마타는 총 28 = 256개이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 2011년 12월 현재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은 아랍에미리트연방의 버즈칼리파(828미터; 최상층 621.3미터)이다. 그 다음으로 가장 높은 건축물이 무엇인지는 정의에 따라 제각각이다. (사실 버즈 칼리파가 너무 높아서 이 문제를 말끔하게 해결해 버린 게 정말 다행이다!)
위치 기수법 Positional numeral system 또는 place-value notation. 유한한 수의 기호를 사용하여, 기호의 위치에 따라 그 값을 결정하여 숫자를 표기하는 기수법. 아무리 큰 숫자를 표기하더라도 기호의 갯수가 늘어날 뿐 기호 자체를 확장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비위치 기수법에 비해 효율이 좋으며, 대부분의 "현대적인" 기수법, 특히 십진법은 위치 기수법이다.x_n x_{n-1} \cdots x_0(x_n x_{n-1} \cdots x_0)_{(b)} = x_n b^n + x_{n-1} b^{n-1} + \cdots + x_0x_n \cdots x_0 . x_{-1} \cdots x_{-m}(x_n \cdots x_0 . x_{-1} \cdots x_{-m})_{(b)} = (x_n \cdots x_0)_{(b)} + x_{-1} b^{-1} + \cdots + x_{-m} b^{-m}m\mathbb{Q}[\sqrt{5}]…
복잡도 종류 Complexity class. 전산학에서 다루는 문제의 종류를 그 복잡도에 따라 분류한 집합. 알고리즘분석과 계산이론의 주된 주제 중 하나이다. 여기서 말하는 "복잡도"라는 것은 매우 잘 정의된 개념으로, 어떤 문제의 복잡도는 그 문제를 특정한 종류의 계산 모델로 풀 때 필요한 시간이나 공간을 가지고 결정된다. 예를 들어 외판원문제(TSP)의 결정문제 버전은 비결정적튜링기계에서는 입력 크기의 다항식에 비례하는 시간(다항시간) 안에 문제를 풀 수 있다는 게 알려져 있으며, 이를 복잡도 종류를 사용해서 표현하면 \mathrm{TSP} \in \mathbf{NP}라고 표현할 수 있다. 문제의 복잡도를 이런 식으로 분류하는 것은 여러 가지로 중요한데 이를테면 어떤 문제는 좀 더 단순한 (추상) 기계만으로 풀 수 있거나 훨씬 효율적으로 풀수 있다거나 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중괄호를 쓰는 프로그래밍 언어 말 그대로, 여러 문장을 묶기 위해 중괄호를 쓰는 프로그래밍 언어. 대표적인 예가 C이며, C의 영향을 많이 받은 C++나 C#, 자바, ECMAScript, D언어 등도 여기에 속한다. 워낙 C의 영향력이 컸기 때문에 여기에 속하는 언어들은 매우 높은 확률로 문장 구분자가 ;이며, 보통 공백이 코드 의미에 거의 영향을 안 미친다는 공통점도 가지고 있다.
숫자 목록 숫자의 목록. 당연하지만 숫자는 무한히 많기 때문에 여기서는 별도의 문서가 만들어질 정도로 중요성이 있는 숫자만 쓴다. * -1 * 0 * 1, 2, 3, 4, 5, 6, 7, 8, 9, 10 숫자, 목록
괴혼 傀魂(カタマリダマシイ, 로마자화는 Katamari Damacy). 남코(현재의 남코반다이게임즈)가 개발한 비디오게임 시리즈로, 자신보다 작은 물체를 붙여서 굴릴 수 있는 "덩어리"(카타마리)로 정해진 목적을 수행하는 퍼즐·액션 게임이다.
리듬게임 시뮬레이터 기존에 존재하는 (특히 아케이드) 리듬게임을 흉내내기 위한 PC 프로그램들. 개중에는 BMS처럼 입지를 다져서 시뮬레이터 신세를 벗어난 경우도 있다만 대부분은 저작권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 한 게 사실.
레거시가 지배하는 세상 모두가 잘 알고 있듯 레거시는 새롭고 더 좋은 무언가가 나왔을 때 곧바로 새 것으로 옮겨갈 수 없게 하는 좋지 못한 것이다. 안타깝게도 현대의 세계에서는 온갖 것들이 레거시로 가득 차 있다. 여기에서는 그런 레거시의 몇 가지 예를 나열한다.
HL로 시작하는 호출 부호 ITU 호출 부호 접두어 HL은 대한민국에 할당되어 있으며, 1948년 이래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 HL로 시작하는 호출 부호는 다시 다음과 같이 나뉜다: * HLA~HLF: 국제 전기통신 업무 * HLG~HLJ, HLL~HLZ: 국내 전기통신 업무 * HLK: 단파 방송 업무 * HL0~HL9: 아마추어국
ISO 표준 ISO, ISO/IEC는 편의상 여기로 넘어 온다. 이들 표준을 제정하는 국제 기구는 국제표준화기구(ISO) 및 국제전기표준회의(IEC)를 참고하라. 국제표준화기구(ISO)가 표준화하는 국제 표준들의 목록. 보통 ISO xxxx[-n]:yyyy 식으로 표현하는데, xxxx은 표준 번호이고 n은 표준 내에서의 부분(part) 번호이며 yyyy는 해당 표준의 연도를 가리킨다(따라서 공식적으로는 연도까지 함께 써야 올바른 이름이 된다). 다른 표준화 기구가 함께 참여할 경우 ISO/IEC/IEEE xxxx:yyyy 같은 형태로 참여한 모든 표준화 기구의 이름이 표준에 포함된다. 아직 표준화가 완료되지 않은 문서에 대해서는, ISO FDIS xxxx:yyyy와 같은 형태의 표준화 상태에 대한 이름이 붙는다. (따라서 엄밀하게 말하면 ISO xxxx:yyyy는 "국제 표준"이라는 의미에서 ISO IS xxxx:yyyy를 줄여 쓴 것이다.) 표준화 뒤에도 개정판(amendment)이 오는 경…
일본의 사건·사고 일본에서 일어난 사건사고들 중 관심 있는 것들의 목록. * 사카키바라 세이토 (1999-05) 바깥 링크 * 무한회랑 endless loop 목록
아니메 목록 lifthrasiir가 즐겨 본 아니메들의 목록. 분류는 아니메시즌에 따르며, OVA 등은 포함하지 않는다. 2011년 4월 신작 * 《A채널》 * 《그날봤던꽃의이름을우리는아직모른다》 * 《롯테의장난감》 * 《신만이아는세계》 2기 * 《일상》 * 《파이어볼애니메이션》 2기
웹툰 목록 다음은 (특히 lifthrasiir가 관심 있게 봤던) 웹툰의 목록이다. 이름 순 정렬. 네이버 만화 * 골방환상곡 (워니) * 국가의 탄생 (고리타) * 나이트런 (김성민) * 낢에게와요 (서나래) * 낢이사는이야기 (서나래) * 도자기 (호연) * 두근두근두근거려 (하일권) * 마스코마스코 (남정훈) * 마음의소리 (조석) * 묵회 (한나) * 바나나걸 (김진태) * 생활의참견 (김양수) * 세개의시간 (정구미) * 수사9단 (김선권) * 신과함께 (주호민) * 실질객관동화 (무적핑크) * 와라편의점 (지강민) * 와일드 와일드 워커스 (김진태) * 와탕카 (우주인) * 이말년 씨리즈 (이말년) * 입시명문사립정글고등학교 (김규삼) * 탐구생활 (메가쑈킹만화가) * 트라우마 (곽백수) * 호랭총각 (강호진) * 히어로메이커 (빤쓰)…
역사를 만든 사람 * 이재율은 이글루스 개별 사용자 차단 기능에 굉장한 공헌을 했다. * 용개는 리니지2 시절 뉴비들 PK를 일삼은 덕분에 엔씨소프트가 약관을 개정하게 만들었다. 사람, 목록
암호문 목록 다음은 잘 알려진 암호문들의 목록이다. 해독되지 않은 언어·문자 목록도 참고. * "The Magic Words are Squeamish Ossifrage" * 도라벨라암호 * 보이니치문서 * 빌 암호 * 에드가앨런포암호 * 조디악살인 * 중국금괴암호 * 치머만전보 * 코덱스 세라피니아누스 * 크립토스 * 타만슈드사건 * 〈황금벌레〉
해독되지 않은 언어·문자 목록 다음은 해독되지 않은 언어와 문자의 목록이다. 문자의 경우 ISO 15924 부호가 뒤따른다. 암호문 목록도 참고. * 선형문자A (Lina) * 롱고롱고 (Roro) 비교적 최근에 해독된 언어·문자 * 선형문자B (Linb, 1950년대 해독)
블로그 서비스 정해진 형태로 구성된 블로그를 호스팅해 주는 웹서비스. 그 자유도는 천차만별이라서 모든 것을 다 뜯어 고칠 수 있는 텀블러 같은 것부터 뜯어 고치지 말라고 아주 온몸으로 외치는 여러 포탈 블로그들(네이버블로그는 요즘은 약간 낫다)까지 다양하다.
유비트 수록곡 목록 유비트 시리즈에 등장하는 곡들의 목록. 곡 수가 곡 수이니만큼 다 쓰진 않으며, 자세한 정보를 원한다면 엔하위키나 jubeat@Wiki(일본어)를 참고할 것. 유비트 오리지날 * Evans * SigSig * 凛として咲く花の如く
베이퍼웨어 Vaporware. 보통 소프트웨어가 개발이 시작된 지 한참 지나도 발표가 나지 않거나, 심지어는 질질 끌다가 결국 개발이 취소되는 상황을 이른다. (다만 후자의 경우 취소가 일단 나면 베이퍼웨어 딱지는 뗄 수 있다. 망했다는 게 문제지만.)
문자 인코딩 Character encoding. 문자 집합에 있는 문자들을 적절한 바이트의 열로 표현하는 방법. 많은 문자 집합이 문자 인코딩의 역할을 겸하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구분되는 개념이다. 문자 인코딩은 그 접근 방법에 따라서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ITU 호출 부호 접두어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서 지정한 호출부호의 국가별 접두어. A~Z 및 0~9까지로 이루어진 세 자리 접두어 영역을 할당받으나, 보통 세번째 자리까지 봐야 국가가 결정되는 경우는 흔치 않다(2011년 현재 두 가지 케이스, 3D와 SS 밖에 없다).
아무거 메아리 풉;이 다루는 주제. 기본적으로 다음 요소들의 선형결합이다. 즉, 어떻게 섞여서 나와도 당황하면 안 된다. 개인적인 것 * lifthrasiir * lifthrasiir가좋아하는것 * 사람 목록 * 2011년
길이의 단위 길이의 단위. 길이는 기본 물리량의 하나로, 가장 널리 쓰이는 것은 단연 국제단위계의 미터 및 관련 단위이지만 역사적인 이유 또는 현실적인 이유로 여전히 쓰이는 길이 단위도 상당히 많다.
문자 집합 Character set. 말 그대로, 문자의 집합. 좀 더 정확히는 서로 다른 문자들을 구분하기 위해서 문자들에 번호를 붙여 놓은 것이다(또는 정사각형으로 배열해서 행·열로 부르거나). 그러니까 여기서 말하는 집합은 set이기도 하지만 repertoire로 이해하는 게 더 비슷하다.
한국어 위키 목록 다음은 한국어 위키들의 목록이다. 좀 더 서술적인 걸 원하면 한국어 위키의 역사를 참고하시랍. 백과사전 및 비스무리한 곳들 * 한국어 위키백과 (일반 백과사전, 위키백과의 한국어판) * 백괴사전 (한국어 위키백과의 패러디, 언사이클로피디어의 한국어판) * 엔하위키 (잡학 및 오덕사전) * 오픈토리 (일반 백과사전) * 메아리 풉; (음...)
사람 목록 여기에서는 편의상 사람들을 네 종류로 분류함: 지인: lifthrasiir와 일정 기간(딱히 정해진 것은 아님) 이상 서로의 생각을 교환할 수 있을 정도로 대화가 이루어진 사람들. 아는 사람: 서로 면식은 있지만 자주 대화할 정도로 가깝진 않은 사람. 관심 있는 사람: 당사자가 lifthrasiir를 아는 건 아니지만, lifthrasiir는 그를 알고 있고 이런 저런 이유(좋은 쪽이든 나쁜 쪽이든)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 그냥 사람: 당사자가 lifthrasiir를 아는가에 상관 없이 오로지 언급해야 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에 알고 있는 사람.…
사람 잡는 것 이런 저런 다양한 이유로 사람을 잡는 것들의 목록. 언어학 * 네덜란드어에서 IJ의 발음 (볼 때마다 한 번씩 머리를 긁적이게 된다.) * 터키어의 점 없는 I (유니코드 구현들이 로캘 구현할 때 한 번씩 거쳐 가게 되는 심각한 문제. 실제로 이것 때문에 사람이 죽은 사건이 있다!)
망한 것들의 목록 망한 것들의 목록: * 이명박 정권 * 대다수 코스모스 채널 출신 사람들의 웹 사이트 (이를테면 바로슬닷컴) * 망콘콘 * 티맥스 윈도 * 멕시코만원유유출사건 목록
미해결 문제 수학 * 골드바흐추측 * 리만가설 * 쌍둥이소수 추측 * P = NP 문제 * abc추측 * 홀수완전수의 존재 여부 비교적 최근에 증명된 것: * 도로색칠문제 (2007년 증명) -- 참 * 푸앵카레추측 (2002년 증명) -- 참 *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1995년 증명) -- 참 * 4색정리 (1977년 증명) -- 참; 컴퓨터증명에 의존하지 않는 접근은 아직 없음
라이선스 목록 아래는 잘 쓰이는 자유 및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의 목록이다. 소프트웨어 카피레프트 자세한 사항은 카피레프트 참고. * GNU GPL (GPLv3도 참고) * GNU LGPL * GNU AGPL 비카피레프트 기술적으로 라이선스는 아니지만 퍼블릭도메인도 라이선스와 비슷하게 취급하곤 한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