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혼

傀魂(カタマリダマシイ, 로마자화Katamari Damacy). 남코(현재의 남코반다이게임즈)가 개발한 비디오게임 시리즈로, 자신보다 작은 물체를 붙여서 굴릴 수 있는 "덩어리"(카타마리)로 정해진 목적을 수행하는 퍼즐·액션 게임이다.

괴혼 시리즈의 설정은 코스모의아바마마왕자에게 이런 저런 것들을 굴려서 아바마마가 벌린(!) 일들을 수습하는 데 촛점이 모여 있다. 예를 들어 첫 작품인 《괴혼: 굴려라 왕자님!》에서는 아바마마가 술김에 하늘의 별을 모두 날려 버린 바람에 다시 복구하는 게 목표였고, 《아바마마 오셨다! 어서 굴려라!》에서는 남국의 섬에서 다이나믹한 수영으로 침몰당한 섬들을 다시 만들어 주는 것이 목표였다.

괴혼은 독특한 설정(특히 아바마마의 대사)과 함께 쉽지만 좋은 게임성으로 일반 게이머와 평론가 모두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 게임 사운드트랙과 현실의 일본에 기반했지만 비현실적으로 표현된 게임 내 스테이지들도 게임의 독특함을 잘 살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덕택에 lifthrasiir가 즐기는 몇 안 되는 게임 중 하나이기도 하다.

시리즈 목록

한국어 제목은 대한민국 정식발매판의 제목을 최대한 따르되, 대한민국에서 발매되지 않은 게임의 제목은 괄호로 묶었다.

한국어 제목 일본어/영어 제목 발매연도 플랫폼
괴혼: 굴려라 왕자님! 塊魂 (괴혼)
Katamari Damacy
2004 PS2
데굴데굴~ 쫀득쫀득~ 괴혼 みんな大好き塊魂 (모두들 좋아해 괴혼)
We Love Katamari
2005 PS2
아바마마 오셨다! 어서 굴려라! 僕の私の塊魂 (나와 나의 괴혼)
Me & My Katamari
2006 PSP
괴혼모바일 塊魂くん (괴혼군) 2006~71) 다양한 휴대전화 플랫폼
(괴혼모바일) 塊魂モバイル (괴혼 모바일) 2007 NTT도코모 휴대전화
뷰티풀괴혼 ビューティフル塊魂 (뷰티풀 괴혼)
Beautiful Katamari
2007 엑스박스360
(아이러브카타마리) I Love Katamari 2008 아이폰아이팟터치
괴혼트리뷰트 塊魂TRIBUTE (괴혼 트리뷰트)
Katamari Forever
2009 PS3

플레이스테이션 2 및 포터블 용으로 발매된 세 개의 게임은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한국(SCEK)이 한국어로 번역하였으며, 원작의 센스를 매우 적절하게 의역하여 초월번역이라는 찬사까지 들었다. 그 뒤의 뷰티풀 괴혼과 괴혼 트리뷰트는 매뉴얼만 번역되었다. 죽어라 남코 반다이

연관된 게임으로 윈디소프트가 판권을 사서 개발한 괴혼온라인이 있다.

바깥 링크

1) 플랫폼에 따라 발매일에 차이가 있음. 대한민국에서는 2008년에 발매됨.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8-01 04:55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