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분류

자세한 것은 우주를 참고하라. 이 분류는 우주에 들어 있는 모든 천체, 탐사체 및 우주 개발에 대한 문서들을 모두 포함한다.
문서설명
태양계 태양 및 그에 중력적으로 영향을 받는 천체들, 특히 여덟 개의 행성과 수십 개로 추정되는 왜행성들로 이루어진 우리가 위치한 행성계.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한 생명이 존재하는 유일한 행성계이며, 가장 가까운 행성계이기도 하므로 여기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풍성한 편이다.
태양 태양계의 중심에 위치한, 45억 7천만년전에 형성된 주계열 항성(분광형 G2V). 평균 반지름 69.55만킬로미터(지구의 109배), 질량 1.9891×1030킬로그램(지구의 33만배), 표면 온도 5778켈빈. 지구에서 가장 크게 보이는 천체로 지구의 환경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항성이다. 예를 들어 태양흑점 양의 변화는 소빙하기를 유발할 정도로 강력하며, 더 큰 주기의 빙하기에도 영향을 줬을 수 있다는 추측이 있다. 그러나 다른 온갖 종류의 항성과 비교하면 태양은 그다지 강력하지 않으며, 앞으로 55억년 후에 주계열에서 이탈했을 때 태양의 운명은 그냥 그저 그런(?) 백색왜성일 뿐이다.…
지구 태양계에서 태양과 가까이 위치한 순서대로 세번째 행성. 평균 반지름 6370킬로미터, 질량 5.97×1024킬로그램, 자전 주기 23일 56분 4초, 공전 주기 365.2564일, 태양과의 거리 평균 약 1억 4960만 킬로미터. 그리고 우리가 아는 한, 생명이 현재 존재하는 유일한 천체.
우주 엘리베이터 Space elevator. 발사체를 사용하지 않고 우주공간에 뭔가를 올려 놓기 위한 대안 중 하나. 재사용 불가능한 발사체는 발사 비용이 굉장히 비싸기 때문에 (재사용 가능해도 우주왕복선 같은 걸 보면 여전히 비싼듯) 여러 대안이 연구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유력한 대안이라고 봐도 될 듯...
우주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물리적 세계 중 가장 크고 바깥쪽에 있는 것. 빅뱅에 의해 대강 140억년 전 만들어진 것으로 추측된다(우주의 나이). 아직 인간은 우주에서 장기간 독립하여 생존할 수 없다. 테라포밍이나 우주식민지 따위가 있어야 하겠지.
나로호 KSLV-I. 대한민국 최초의 저궤도(LEO) 인공위성 발사를 위한 우주발사체이다. 러시아와의 협약에 의해 1단 로켓은 앙가라 로켓에 기반한 액체 로켓, 2단 로켓은 KARI가 직접 개발한 고체 로켓으로 구성되어 있다.

목록

문서설명
WMAP 윌킨슨 초단파 비등방성 탐사체. 나사에 의해 2001년 발사되었으며 라그랑주 점 L2에서 9년간 우주 배경 복사의 국지적인 차이를 관측하는 임무를 수행하였다. 2010년 10월 이후에는 묘지궤도(graveyard orbit)로 옮겨 갔다.

세부 분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