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Computer. 기본적으로 계산을 수행할 수 있는 기계적 또는 전자적 장치를 이르는데, 이는 굉장히 넓은 분류이므로1) 좁은 의미에서는 개인용컴퓨터(PC)를 의미한다고 보는 게 편하다. 또한 컴퓨터가 하는 "계산"은 본래 수학적인 계산만을 의미하는 개념이었지만, 컴퓨터들의 성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고 매우 보편화되면서 수학적인 계산을 넘어 사무, 예술, 놀이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쓰이고 있다.

최초의 안티키테라 기계장치(기원전 2세기), 주판, 계산자 같이 인간의 조작으로 계산을 수행하는 기계는 이미 오래 전부터 존재했며, 인간의 조작을 최소화하고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되도록 만들어진 기계도 여럿 존재했다. (이를테면 레버만 돌리면 계산을 해 주는 커타 같은 것.) 하지만 재사용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진, 즉 프로그래밍 가능한 현대적인 의미의 컴퓨터는 Z3(1941)이 최초이며 마크1(1944), 에니악(1946) 등이 그 뒤를 따랐다. 초기의 컴퓨터는 방 하나를 가득 채우고 대학교나 은행 등의 한정된 곳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지만(메인프레임컴퓨터), 20세기 후반에 개인용 컴퓨터가 매우 대중화되고 값싸진데다가 인터넷을 통해 상호 연결까지 되면서 이제는 인간문명의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았다. 사실 지금부터 반세기 전만 해도 이런 생활은 생각할 수 없었을 것이다…!!

1) 예를 들어서 이 정의에 따르면 세계에 존재하는 컴퓨터의 수는 세계인구 수를 훌쩍 넘어설 것이다. 개인용 컴퓨터, 휴대폰 및 각종 가전기기 등등에 숨어 있는 임베디드 컴퓨터를 모두 포함할 것이므로.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