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언어

분류

자세한 것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참고하라.
문서설명
C Dennis Ritchie가 유닉스 운영체제에 쓰려고 만든 프로그래밍 언어. 시스템프로그래밍을 위해 개발되었지만 사실상 모든 플랫폼에 컴파일러가 있다는 특성 때문에 범용성 높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 더 많이 쓰인다. ISO/IEC 9899로 표준화되어 있다. 1999년에 표준화된 버전(ISO/IEC 9899:1999)은 흔히 C99라고 많이 부르며, 2011년 현재 최신 버전은 2011년에 나온 ISO/IEC 9899:2011(통칭 C11)이다. 어라 C++11보다 늦게 나올 줄 알았는데 같은 해에 나왔네?…
C++ Bjarne Stroustrup이 C에 SIMULA 스타일의 객체지향 기능을 추가한다고 삽질하다가 흑막이 되어 버린 프로그래밍 언어. ISO/IEC 14883으로 표준화되어 있다. C++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부를 수 없는 가장 큰 이유는 C++의 객체지향은 다른 객체지향 언어들에 비해서 그렇게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인데 이는 C랑 소스 레벨에서 호환되겠다는 당치도 않은 목표 때문에 동적인 구현이 필요한 많은 기능을 빼먹은 탓이다. 대신 C++는 컴파일시간에 최대한 많은 걸 하기 위해서 제네릭프로그래밍 및 템플릿 메타프로그래밍을 강력하게 지원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언어 설계가 특이하게 나와 버렸다.…
Xbase dBase에서 쓰던 SQL과 연동된 프로그래밍 언어(PL/SQL의 원조?...)가 여기 저기 퍼져 나가서 일반화되자 묶어서 부르기 시작한 이름. 무려 ANSI X3J19로 표준화되어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
J스크립트 JScript. 마이크로소프트의 ECMA스크립트 구현. 실질적으로는 자바스크립트와 거의 동일한 언어이며 단지 상표권 분쟁을 막기 위해 이름을 바꿨다고 보통 본다. 현재 최신 버전은 인터넷익스플로러9에 포함된 9.0이며 ECMA스크립트 5판에 부합한다.
난해한 프로그래밍 언어 Esoteric programming language 또는 esolang. 어떤 이유로든 써먹기 뭣하게 만들어진 프로그래밍 언어를 일컫는다. 특성상 실험적인 언어나, 그냥 장난으로 만든 언어 따위가 모두 포함되는 경향이 있다.
나루 프로그래밍 언어 <http://mearie.org/projects/naru/> Naru programming language. lifthrasiir가 2005년 이래 구상만 하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랑데브 안에서는 자주 베이퍼웨어 취급을 받고 있다. lifthrasiir의 삽질, 프로그래밍 언어
C# 자바를 대항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주력 프로그래밍 언어. 보통 닷넷프레임워크와 묶여 돌아 간다. ---------- LINQ는 보기에는 SQL이랑 굉장히 비슷한데 실제 역할은 파이썬의 list comprehension 같은 역할을 하는 걸로 기억한다. 개인적으로는 SQL 문법을 싫어해서 아주 딱히 찬동하는 건 아니지만.

세부 분류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