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월드 와이드 웹의 사실상 기반이 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이름과는 달리 자바와는 거의 관련이 없다. ECMA스크립트라는 이름으로 표준화되었으며 자세한 언어적 특징은 이 문서를 참고하라.

본래는 넷스케이프커뮤니케이션즈에서 자사의 웹 브라우저 넷스케이프네비게이터에 넣기 위하여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설계는 Branden Eich가 맡았다. (그는 현재도 자바스크립트 및 ECMA스크립트 개발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내부 코드명은 Mocha였고, 1995년에 넷스케이프 2.0에 포함될 때 이름은 라이브스크립트(LiveScript)였으나, 썬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비슷한 시기에 넷스케이프에 포함된 자바를 홍보하기 위해서 이름을 바꾸기로 합의, 얼마 안 가 자바스크립트로 개명당했다(…). 그러나 자바와 자바스크립트는 문법적인 특징(둘 다 중괄호를 쓰는 프로그래밍 언어) 빼고는 어느 면에서도 닮은 점이 없다!

이후 넷스케이프가 승승장구하자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익스플로러에서 호환되는 J스크립트를 개발하면서 구현이 둘로 갈렸는데, 후에 표준화되는 과정에서 언어 기능 자체는 하나로 합쳐졌지만 서로 자기네 이름을 쓰겠다고 맞서는 바람에 표준화된 최종 이름은 ECMA스크립트라는 멋 없는 이름이 되어 버렸다. 그러나 이 이름이 영 안 좋은지 아는 사람들조차도 다들 자바스크립트라고 부르고 있으며, 파일 확장자도 거의 대부분 .js를 쓴다. 캐안습.

같이 보기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12-25 22:01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