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분류

자세한 것은 화학을 참고하라.
문서설명
체계적 원소 이름 Systematic element name. 아직 발견되지 않은 원소나, 발견되었으나 IUPAC에서 아직 정식 이름을 정하지 않은 원소에 대해서 원자번호(Z)를 토대로 일괄적으로 붙이는 원소 이름 및 원소 기호. 2011년 12월 현재 체계적 원소 이름이 붙어 있는 가장 낮은 원소는 우눈트륨(Uut; Z=113)이다.
원소 기호 원소를 구분하는 기호. 화학식의 기본 구성 요소이다. 보통 한 글자(O = 산소), 두 글자(He = 헬륨) 또는 세 글자(Uuo = 우누녹튬)이며 원자번호(Z)에 일대일로 대응된다. 원자 번호 말고 다른 것들은 이 원소 기호에 첨자를 불여 표현한다:
VSMOW 비엔나 표준 평균 해수(Vienna Standard Mean Ocean Water). 해수라고 쓰여 있지만 사실 훼이크고, 소금기 없는 순수한 물의 기준을 정한 표준이다. 켈빈 정의할 때 물의삼중점 얘기가 나오면 무조건 이 표준을 따른다는 얘기다.
화학식 H2O. 지구상에 넘쳐나고 수소결합 탓에 좋은 성질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급기야는 지구상의 생물을 구성하는 기본 분자가 된 화학 물질. 산은 산이요 물은 셀프 상온에서는 액체이고, 고체와 기체 상태의 물은 각각 얼음과 수증기라 한다. 안경에 서리는 김은 수증기가 아닌 공기 중에 포함된 액체 상태의 물이다. 그 밖에 수소 결합의 효과로 굉장히 복잡한 상전이를 보이는데, 현재까지 알려진 물의 가능한 상의 갯수는 대략 20개 정도이며 그 중 대부분이 얼음이다.…

목록

문서설명
산소 화학 원소(원소 기호 O, Z=8)로 공기(산소분자[O2]의 형태로), 지구(이산화규소의 형태로), 물의 주요 구성 성분이다. 면갤러 유럽연합에 따르면 산소는 사실 H2O라고 한다. 얼씨구. (자세한 내용은 H2O는 산소 참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