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 원소 이름

Systematic element name. 아직 발견되지 않은 원소나, 발견되었으나 IUPAC에서 아직 정식 이름을 정하지 않은 원소에 대해서 원자번호(Z)를 토대로 일괄적으로 붙이는 원소 이름 및 원소 기호. 2011년 12월 현재 체계적 원소 이름이 붙어 있는 가장 낮은 원소는 우눈트륨(Uut; Z=113)이다.

규칙은 간단한데, 원자 번호를 십진법으로 쓴 다음에 다음 표를 참조해서 해당하는 이름·기호를 찾아 온다.

숫자 0 1 2 3 4 5 6 7 8 9
기호 n u b t q p h s o e
이름 nil un b(i) tr(i) quad pent hex sept oct en(n)

그리고 이들을 한데 이은 뒤에, 이름의 경우 -ium을 붙이고, 첫 글자를 대문자로 바꾸면 끝난다. 참쉽죠? 다만 이름에서 괄호로 묶은 부분은 이상한 발음을 줄이기 위해 다음 추가 규칙을 따른다:

  • 마지막 자리가 2(-biium)나 3(-triium)일 때 겹치는 i는 하나로 줄인다. 따라서 Z=113에 대응하는 이름은 Un-un-tri-ium이 아니라 Un-un-tr-ium이 된다.
  • 9 자리 바로 뒤에 0이 올 경우(-ennnil-) 겹치는 세 개의 n은 둘로 줄인다. 따라서 Z=906에 대응하는 이름은 Enn-nil-hex-ium이 아니라 En-nil-hex-ium이 된다.

체계적 원소 이름은 원자 번호가 100 아래인 모든 원소에 이름이 붙은 뒤에야 만들어진 표준이기 때문에(그 이전에는 "113"과 같이 원소 기호 자리에 숫자를 넣어 쓰기도 했었다), 기존의 두 글자 원소 기호와 혼동될 일은 없다. 또한 이 규칙을 확장하면 네 자리 이상의 원자 번호에도 일괄적인 적용이 가능하나, 먼 미래(…)에나 일어날 일이기에 IUPAC에서는 현재 이 가능성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12-31 17:11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