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kless.org

http://suckless.org/

"덜 좆같은(sucks less)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개발 커뮤니티. 이를 위해 단순함, 명확함 및 경제성에 춧점을 맞춘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있으며1), 이 철학을 충실히 따른 dwm으로 특히 유명하다. Plan 9 from Bell Labs을 숭상(!)하는 걸로도 잘 알려져 있다.

suckless.org의 철학은 유닉스철학의 현대 버전으로 이해하면 비슷한데, 하나를 정확히 잘 수행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들자는 점을 특히 강조하며 추가적인 기능은 바깥에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도록 섬세하게 설계되어 있다. 예를 들어 dwm은 타일링윈도관리자인데, 정확히 창들을 재배치하고 X윈도 프로토콜로 통신하는 거 말고 아무 기능도 없다. 여기에 메뉴를 달고 싶으면 dmenu와 같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함께 돌려야 한다. 이러한 극단적인 단순함 때문에 dwm의 코드 크기는 매우 작아서 2천 줄을 넘지 않는다. suckless.org 측은 이렇게 단순화된 소프트웨어는 성능 뿐만 아니라 정확성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어느 정도 설득력이 있는 말이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12-30 04:45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