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괄호 프로그래밍 언어

Curly-brace(또는 Curly-bracket) programming language. 프로그래밍 언어 중 여러 문장을 묶는 블록 문법이 중괄호({…})인 것들을 일컫는다. 여기 속하는 대부분의 언어들은 C에서 유래했거나 영향을 크게 받은 언어들이 보통으로, 코드 레이아웃이 문법적으로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는 자유형(free-form) 문법을 사용한다는 점도 특징이다.

대표적인 예로 C, C++, C#, D언어, 자바, 자바스크립트(정확히는 ECMA스크립트와 그 변종들), PHP, , 스칼라 등등이 있다. 물론 문법적인 부분만 빼고는 실제로는 별로 비슷하지 않은 언어들도 수두룩하다(자바스크립트와 C++가 얼마나 다른지 생각해 보시라).

예제

이를테면, C에서 Hello, world!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쓸 수 있다. if-else 문의 중괄호는 안에 문장이 하나 뿐이라서 생략 가능하지만 함수를 둘러싸는 중괄호는 어느 경우에도 생략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

int main(int argc, char **argv) {
    if (argc > 1) {
        printf("Hello, %s!\n", argv[1]);
    } else {
        printf("Hello, world!\n");
    }
    return 0;
}

Go언어도 문법적으로 C의 영향을 크게 받았지만, 세미콜론을 훨씬 덜 사용하고 어느 경우에나 중괄호의 사용이 강제된다는 점이 다르다.

package main
import ("fmt"; "flag")
func main() {
    flag.Parse()
    if flag.NArg() > 1 {
        fmt.Printf("Hello, %s!\n", flag.Arg(1))
    } else {
        fmt.Println("Hello, world!")
    }
}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2-01-22 19:03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