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MA스크립트

http://www.ecma-international.org/publications/standards/Ecma-262.htm

ECMAScript. ECMA-262 및 ISO/IEC 16262로 표준화된 프로그래밍 언어로, 월드 와이드 웹에서 아주 미친듯이 쓰이고 있다(좀 더 정확히는 그냥 그 언어 밖에 없다). 웹프로그래밍을 하는 사람들의 기본 스킬이자 증오애증의 대상. 현재 최신 버전은 2009년에 발표된 5판(5th edition). 자바스크립트라고도 많이 불리지만 엄밀히는 자바스크립트는 ECMA스크립트의 구현 중 하나이다.

중괄호를 쓰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그 원천이 되는 자바스크립트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자바의 문법을 꽤나 차용했으나 정작 나온 언어는 자바랑은 별 상관이 없다. 프로토타입기반객체지향을 지원하며, 객체가 아닌 값이 없다(실제 구현에서는 자주 쓰이는 값은 보통 특수화하지만)는 점과 익명함수 지원 등등에서는 자바보다 낫다. 대신 매우 동적인 타입 시스템과 기본 연산의 죽을 것 같은 예외들, 그리고 성에 차지도 않는 표준 라이브러리 등은 약점으로 주로 지적된다.

이런 저런 약점에도 불구하고, 원래 웹에서 끊임없이 쓰이기 때문에 최근 들어 급격한 성능 향상이 있던 언어로 꼽힌다. 특히 웹 브라우저 벤더들의 속도 경쟁에 힘입어 최신 구현체들은 보통 "스크립트 언어"라 불리는 대부분의 다른 언어 구현체들을 바르는 수준에 이르렀다. 덕택에 커피스크립트같이, 자바스크립트로 컴파일을 해서 자바스크립트 구현체들의 성능을 공짜로 얻어 타는 구현체들이 상당히 늘었다(물론 가장 황당한 것은 Emscripten이겠으나).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