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점

이 페이지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연결

웹툰 [2010-06-22 02:04]
lifthrasiir 새로 만듦
웹툰 [2011-05-30 18:25] (현재)
줄 3: 줄 3:
 Webtoon. [[웹]]으로 연재되는 [[만화]]의 형태. [[대한민국]]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이며, 다른 유사한 용어로는 [[웹코믹]]([[영어]]권) 및 [[인터넷전달]]([[일본어]])이 있으나 그 포맷과 수익 모델 등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다. Webtoon. [[웹]]으로 연재되는 [[만화]]의 형태. [[대한민국]]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이며, 다른 유사한 용어로는 [[웹코믹]]([[영어]]권) 및 [[인터넷전달]]([[일본어]])이 있으나 그 포맷과 수익 모델 등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다.
  
-현재의 "웹툰"이라는 용어는 거의 대부분 [[포털사이트]]의 섹션([[네이버만화]] 및 [[만화속세상]] 같은...)에서 연재되는 만화를 가리킨다고 봐도 좋다. 한때 [[웹진]] 형태의 웹툰 전문 사이트들이 많이 등장했으나 현재는 거의 모두 사라졌는데, 이를 포털 사이트들이 자사의 [[페이지뷰]]를 확보하기 위해 작가들을 많이 끌어 모은 결과로 보기도 한다. 영어권의 웹코믹과 한국어권의 웹툰이 구분되는 가장 큰 점은 작가들이 직접 사이트를 돌리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것이며, 웹코믹의 주수익원이 자기 사이트의 [[광고]] 수익이나 [[티셔츠]] 등의 상품 판매 등이라면 웹툰의 주수익원은 포털 사이트로부터의 고료로 제약된다는 차이가 있다.(([[단행본]]이 나오면 그게 주수익원이 되기도 하지만, 이 정도의 수준에 다다르는 경우는 물론 많지 않다.)) 이러한 포털 사이트 종속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존재다.+현재의 "웹툰"이라는 용어는 거의 대부분 [[포털사이트]]의 섹션([[네이버만화]] 및 [[만화속세상]] 같은...)에서 연재되는 만화를 가리킨다고 봐도 좋다. 한때 [[웹진]] 형태의 웹툰 전문 사이트들이 많이 등장했으나 현재는 거의 모두 사라졌는데, 이를 포털 사이트들이 자사의 [[페이지뷰]]를 확보하기 위해 작가들을 많이 끌어 모은 결과로 보기도 한다. 
 + 
 +영어권의 웹코믹과 한국어권의 웹툰이 구분되는 가장 큰 점은 작가들이 직접 사이트를 돌리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것이며, 웹코믹의 주수익원이 자기 사이트의 [[광고]] 수익이나 [[티셔츠]] 등의 상품 판매 등이라면 웹툰의 주수익원은 포털 사이트로부터의 고료로 제약된다는 차이가 있다.((어느 쪽이든 [[단행본]]이 나오면 그게 주수익원이 되기도 하지만, 이 정도의 수준에 다다르는 경우는 물론 많지 않다.)) 이러한 포털 사이트 종속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존재하며, 반대로 웹코믹도 어차피 만화에서의 수익 만으로 살아가는 게(self-sufficient webcomic) 쉽지는 않다는 점에서 포털 사이트 종속이 반드시 나쁘지만은 않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웹툰목록]]도 보라. [[웹툰목록]]도 보라.
  
 {{tag>인터넷문화}} {{tag>인터넷문화}}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