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점

이 페이지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연결

시스터위키 [2012-01-22 20:33] (현재)
lifthrasiir 새로 만듦
줄 1: 줄 1:
 +====== 시스터위키 ======
  
 +SisterWiki. [[위키]]에 종종 들어 있는 기능 중 하나로, 두 위키 사이트가 협의 하에 상대 사이트에 있는 페이지로의 링크를 자기 페이지에서도 보여 주는 기능. 다른 위키로의 링크를 편하게 해 준다는 면에서 [[인터위키]]와 유사하지만, 그 과정은 인터위키보다 훨씬 자동화되어 있다. 두 위키 사이트 간의 "협의"는 명시적인 것일 수도 있고 암시적인 것일 수도 있는데, 명시적인 경우에는 그 특성상 [[상호링크]]나 [[맞팔로우]] 같은 것의 좀 더 체계화된 형태가 된다.
 +
 +시스터위키를 지원하는 주요 [[위키엔진]]으로 [[유즈모드위키]]와 [[모인모인]], [[모니위키]] 등이 있다. 지원하지 **않는** 주요 엔진으로는 [[미디어위키]]가 있다.
 +
 +===== 장점 =====
 +
 +이를테면, 만약 위키 사이트 A가 "김태희"라는 문서를 가지고 있지만 여기에 링크된 "소양강 처녀"라는 문서를 가지고 있지 않을 경우, B에 해당 문서가 있을 때 "김태희" 문서에서 "소양강 처녀"로 가는 링크 옆에 B 쪽 문서에 대한 링크도 함께 표시된다. 아니면 "소양강 처녀"에 "이 위키에는 해당 문서가 없지만 다음 사이트에는 해당 문서가 있습니다"와 같이 나오거나.
 +
 +이렇게 하면 굳이 모든 위키가 모든 주제에 대해 다루지 않더라도 시스터위키로 충분히 잘 연결되어 있으면 모든 주제에 대한 내용을 찾을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위에서 A는 연예인에 대한 위키일 수 있고, B는 한국 가요에 대한 위키일 수 있는데, 이 경우 A에서 연예인 김태희가 〈소양강 처녀〉를 부른 가수 김태희와 [[동명이인]]이라는 걸 서술할 때 가수 김태희나 〈소양강 처녀〉를 별도 문서로 둘 이유 없이 B에 자동으로 링크시켜 줄 수 있다. 한 주제에 특화된 위키라면 이런 점에 매력을 느낄 것이다.
 +
 +===== 단점 =====
 +
 +당연하지만, 이 기능은 두 사이트가 서로 같은 방법으로 페이지명을 정할 때만 효과적이다. 그렇지 않으면 사이트 사이의 [[우발적링크]]가 나타날 가능성이 훨씬 줄어든다. 특히 [[띄어쓰기]]가 제멋대로인 [[한국어]] 위키에서는... <del>[[망했어요]]</del> 많은 초창기 한국어 위키가 띄어쓰기를 없앤 표제어를 사용하는 게 다 이유가 있다.
 +
 +또한 이 기능은 그 특성상 상대 위키에 상당한 부하를 끼칠 수 있다. 구현 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상대 위키의 문서 목록을 주기적으로 긁어 와서 링크 시간에 사용하는 식으로 구현되는데 문서 목록이 늘어날 수록 부하가 늘어날 수 밖에 없다. 인터위키는 링크가 깨지는 것은 그 링크를 건 사용자의 책임인데 비해, 시스터위키는 위키 엔진의 책임이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점.
 +
 +결정적으로,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시스터위키를 크게 고려하지 않은 위키엔진(아까 전에 언급했듯, **[[미디어위키]]** 같은 거)의 사용이 늘면서 현재 시스터위키는 사용하는 곳에서만 사용하는 [[안습]]한 상황이 되고 있다. 시스템의 큰 수정 없이 바로 적용 가능한데다 비위키 사이트에도 쉽게 확장할 수 있는 인터위키와는 달리 시스터위키는 그 부하가 훨씬 컸던 것으로 보인다.
 +
 +{{tag>위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2-01-22 20:33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