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점

이 페이지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연결

미궁게임 [2011-07-31 08:29] (현재)
lifthrasiir 새로 만듦
줄 1: 줄 1:
 +====== 미궁 게임 ======
  
 +[[게임장르]] 중 하나. 상호작용이 아예 없거나 별로 존재하지 않는 문제로부터 힌트를 찾아 내서 다음 문제로 이동하는 형태로, 아주 넓은 범위에서 [[어드벤처게임]]의 극단적인(진행 가능한 방향이 하나 뿐이라는 점에서) 부장르에 속한다. [[2000년대]] 중반에 상당히 유행했으며, 그 뒤에도 간간이 신작이 등장하고 있다.
 +
 +본래는 "이미지 퍼즐"이라 불리는, 이미지를 주고 다음 페이지의 [[URL]]을 알아 맞추는 게임들에 시초를 두었으나, 현재와 같이 텍스트가 위주가 되는 미궁 게임의 시초는 [[더래버린스]]로 본다. 현재의 장르 이름 또한 최초의 게임 이름으로부터 유래한 것이다.
 +
 +===== 구조 =====
 +
 +미궁 게임은 여러 개의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은** 웹 페이지로 구성된다. 첫 페이지를 제외한 다른 페이지에 접근하려면 이전 문제를 풀어야 하며, 문제를 풀어서 나온 문자열 뒤에 ''.html''을 붙이거나 하여 다음 페이지의 주소를 얻는 식으로 흔히 진행된다. 초기 미궁 게임들은 정적인 [[HTML]] 파일만으로 이루어져 있었기 때문에 오답을 입력했다가 그게 마침 다른 문제의 정답이라서 갑자기 워프를 하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 때문에 문제를 몇 묶음으로 나눠서 한 묶음이 끝나면 강제로 디렉토리를 바꾸거나 하는 기법들이 등장하였다. 또한 좀 공을 들인 미궁 게임(이를테면 [[카포전미궁]])은 아예 주소 개념을 없애고 정답을 입력하면 서버가 맞는지 틀리는지 판정하도록 하여 이런 문제를 원천 봉쇄했다.
 +
 +문제는 다양한 형태로, 완전한 [[넌센스퀴즈]]부터 상식 문제, [[고전암호|암호]] 풀이, 심지어는 [[낚시]]까지(...) 상상 가능한 온갖 종류의 문제가 나온다. 전달 매체가 웹 페이지니만큼 힌트가 HTML 주석으로 숨겨져 있거나 배경색과 같은 색깔의 글자로 숨겨져 있는 경우가 흔하다. 문제의 테마는 해당 게임의 분위기 및 대상층에 따라 크게 갈리는데, 가장 극단적인 예로는 문제를 풀려면 [[파이썬]]을 알아야 하는 [[http://www.pythonchallenge.com/|The Python Challenge]]가 있다. 뭐 대부분은 "미궁" 컨셉을 그대로 유지하는 터라 음침하고 불안불안한 분위기긴 하다.
 +
 +미궁 게임이라는 장르가 정착되면서 게임 플레이에도 여러 변화가 일어났는데, 가장 큰 변화는 아무래도 스토리의 추가일 것이다. (당장 더 래버린스 자체도 맨 처음에는 아니었지만 나중에 문제를 추가하면서 스토리가 서서히 추가되었다.) 이런 점에서 미궁 게임은 퀴즈 게임과 [[인터랙티브픽션]]이 결합된 복합 장르라고 볼 수도 있겠다. 스토리의 추가와 함께, 정답이 아니면 [[무심한듯시크]]하게 [[HTTP 404]] 보여 주고 끝나는 구조도 예상되는 정답 및 오답에 대한 응답을 모두 넣는 구조로 변화되고 있다. 심지어 잘 나오는 오답의 경우 **추가 문제를 몇 개 더 보여 준 뒤에** 배드 엔딩을 보여 주거나, 문제 안에 또 다른 문제가 숨겨져 있어서 갈림길이 나타나는 등의 게임 메커닉도 종종 보인다.
 +
 +{{tag>어드벤처게임}}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7-31 08:29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