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학

분류

자세한 것은 물리학을 참고하라.
문서설명
빛의 속도 특수상대성이론에 따르면, 질량이 0인 모든 입자(특히 광자)는 정해진 최대 속도 c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질량이 0보다 큰 모든 입자는 정지 상태에서 어떻게 가속을 해도 그 속도가 c를 넘을 수 없다. 따라서 빛의 속도 c는 일종의 최후의 물리적 한계라 할 수 있다.E = mc^2
유럽 입자물리 연구소 <http://cern.ch/> European Organization for Nuclear Research (프랑스어 Organisation Européenne pour la Recherche Nucléaire; 약자 CERN). 세계 최대의 입자물리학 연구소이자 이 연구소를 운영하는 국제기관. 원래대로라면 프랑스어에서 따온 약자는 OERN이어야 했으나, 본래 이름인 유럽 원자핵 공동연구소(Conseil Européen pour la Recherche Nucléaire)의 약어가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비슷하게 이름과 약자가 안 맞는 예로 국제표준화기구가 있다.)…
WMAP 윌킨슨 초단파 비등방성 탐사체. 나사에 의해 2001년 발사되었으며 라그랑주 점 L2에서 9년간 우주 배경 복사의 국지적인 차이를 관측하는 임무를 수행하였다. 2010년 10월 이후에는 묘지궤도(graveyard orbit)로 옮겨 갔다.
라그랑주 점 서로를 공전하는 두 개의 거대한 물체(큰 쪽을 A, 작은 쪽을 B라 하자)와 한 개의 무시할만한 질량을 가진 물체(C라 하자)가 있을 때, C가 A와 B 근처에서 중력적으로 평형을 이루며 공전할 수 있는 점. 다른 말로 하면, 삼체문제에서 한 물체가 다른 두 물체에 비해 무시할만한 질량을 가지고 같은 평면에 존재한다고 가정했을 때의 해답이다.
질량 물리학에서 질량은 모든 물체가 갖고 있는 고유량으로 (중력에 의존하는) 무게의 일반화로 볼 수 있다. 무게의 본질은 여러 가지 형태, 이를테면 물질량, 에너지(일반상대성이론에 따라), 관성 질량, 중력 질량, 중력장 따위로 나타나는데 현재 물리학에서는 이들을 상호 교환 가능한 동일한 값으로 보고 있다.
우주의 나이 현재 우주의 나이는 137.3±1.2억년으로 추측된다. 이 예측은 WMAP의 관측 자료를 바탕으로 한 건데 WMAP의 활동은 계속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WMAP이 망하기 전까지는 꾸준히 갱신될 것 같다. 물리학
우주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물리적 세계 중 가장 크고 바깥쪽에 있는 것. 빅뱅에 의해 대강 140억년 전 만들어진 것으로 추측된다(우주의 나이). 아직 인간은 우주에서 장기간 독립하여 생존할 수 없다. 테라포밍이나 우주식민지 따위가 있어야 하겠지.
반물질 반입자들의 집합. 보통 입자들의 집합인 물질과 정 반대의 성질을 가진다. 관측가능한우주에는 물질이 반물질보다 훨씬 많아 보이는데, 왜 이런 비대칭성이 생겼는지는 현대 물리학의 미해결 문제 중 하나이다.
우주 배경 복사 빅뱅이론을 지지해 주는 우주론적 증거. 우주에는 어느 방향에서도 관측되는 매우 옅지만 굉장히 균일하지만 지역적으로 눈꼽만큼 그 세기에 차이가 있는 복사파가 있는데, 이 복사파는 온도 2.725K의 흑체복사와 동일하다. 지역적인 비등방성은 빅뱅 거의 직후(~10-37초 후) 우주가 폭발적으로 팽창하여 통상적인 팽창에서 보이는 등방성을 깨뜨리고, 그 비등방성이 그 후 우주의 각종 요소들을 만드는 원동력이 되었다는 것으로 설명되는데 이는 이른바 팽창 빅뱅이론(inflationary big bang theory)이다.…

세부 분류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