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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이퍼텍스트]] [[마크업언어]]. [[월드와이드웹]]의 큰 축을 담당하는 마크업 언어로 [[W3C]]의 설립과 그 역사를 함께 한다. | + | HyperText Markup Language ([[하이퍼텍스트]] [[마크업언어]]). [[월드와이드웹]]의 큰 축을 담당하는 마크업 언어로 [[W3C]]의 설립과 그 역사를 함께 한다. |
구조상 [[SGML]]의 영향을 크게 받았으며((꼭 호환되게 만드려는 건 아니었지만 [[HTML4]]는 실제로 SGML의 [[부분집합]]으로 설계되기도 했다.)), 후에 [[XML]]의 개발과 함께 한 때 XML화 HTML([[XHTML]])의 개발이 진행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웹브라우저]] 벤더와 [[국제표준]] 기관의 이해 관계가 얽혀 복잡한 역사가 진행되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HTML 표준은 [[http://www.w3.org/History/19921103-hypertext/hypertext/WWW/TheProject.html|최초로 만들어진 HTML 문서]]도 현재의 웹 브라우저에서 잘 돌아 갈 정도의 엄청난 [[상위호환성|상위]]·[[하위호환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HTML의 성공 요인으로 보는 이들도 많다. | 구조상 [[SGML]]의 영향을 크게 받았으며((꼭 호환되게 만드려는 건 아니었지만 [[HTML4]]는 실제로 SGML의 [[부분집합]]으로 설계되기도 했다.)), 후에 [[XML]]의 개발과 함께 한 때 XML화 HTML([[XHTML]])의 개발이 진행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웹브라우저]] 벤더와 [[국제표준]] 기관의 이해 관계가 얽혀 복잡한 역사가 진행되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HTML 표준은 [[http://www.w3.org/History/19921103-hypertext/hypertext/WWW/TheProject.html|최초로 만들어진 HTML 문서]]도 현재의 웹 브라우저에서 잘 돌아 갈 정도의 엄청난 [[상위호환성|상위]]·[[하위호환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HTML의 성공 요인으로 보는 이들도 많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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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모든 버전들은 서로간의 어느 정도의 호환성을 갖고 있으나 세부적인 면에서는 이런 저런 사소한 차이가 있다. 이를테면 HTML 2.0에는 후에 [[MathML]]로 표준화된 [[수식]] 마크업 언어가 들어 있었고, XHTML은 ([[XFrames]]의 분리에 힘입어) [[프레임]]의 지원을 거의 포기했으며 HTML5는 이전 버전과 다르게 완전히 새로운 해석 규칙을 도입하였다. | 이 모든 버전들은 서로간의 어느 정도의 호환성을 갖고 있으나 세부적인 면에서는 이런 저런 사소한 차이가 있다. 이를테면 HTML 2.0에는 후에 [[MathML]]로 표준화된 [[수식]] 마크업 언어가 들어 있었고, XHTML은 ([[XFrames]]의 분리에 힘입어) [[프레임]]의 지원을 거의 포기했으며 HTML5는 이전 버전과 다르게 완전히 새로운 해석 규칙을 도입하였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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