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점

이 페이지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연결

donald_knuth [2011-07-07 03:18]
lifthrasiir 새로 만듦
donald_knuth [2011-07-07 03:20] (현재)
lifthrasiir
줄 5: 줄 5:
 도널드 어빈 커누스(Donald Ervin Knuth). 《[[컴퓨터프로그래밍의예술]]》(TAOCP)로 가장 유명한 [[전산학자]]로, [[스탠포드주립대]]의 [[교수]]였으며 현재는 TAOCP 저작에 온 힘을 쏟아 붓고 있다. 사실 TAOCP가 아니더라도 그의 업적은 하나 하나가 위대한데: 도널드 어빈 커누스(Donald Ervin Knuth). 《[[컴퓨터프로그래밍의예술]]》(TAOCP)로 가장 유명한 [[전산학자]]로, [[스탠포드주립대]]의 [[교수]]였으며 현재는 TAOCP 저작에 온 힘을 쏟아 붓고 있다. 사실 TAOCP가 아니더라도 그의 업적은 하나 하나가 위대한데:
  
-  * TAOCP를 쓰던 도중 출판사가 사용하던 괜찮은 글꼴을 안 괜찮은 것으로 바꾸자 전자 조판을 위한 소프트웨어의 필요성을 느끼고 몇 년동안 저작을 중단했다. **그래서 나온 것이 [[TeX]]이다.** 
   * **[[LR파서]]를 고안했다.** ([[LL파서]]와 비교하면 이것이 얼마나 홀로 고안하기 힘든 접근인지 알 수 있다.)   * **[[LR파서]]를 고안했다.** ([[LL파서]]와 비교하면 이것이 얼마나 홀로 고안하기 힘든 접근인지 알 수 있다.)
   * [[알고리즘]]을 수학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확립했다. 지금 전산학에서 널리 쓰이는 [[점근표기법]]은 본래 그가 쓰던 것이 널리 퍼진 것이다.   * [[알고리즘]]을 수학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확립했다. 지금 전산학에서 널리 쓰이는 [[점근표기법]]은 본래 그가 쓰던 것이 널리 퍼진 것이다.
-  * [[문학적그래밍]] 역시 그의 CWEB [[프로그래밍언어]]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 TAOCP를 쓰던 도중 출판사가 사용하던 괜찮은 글꼴을 안 괜찮은 것으로 바꾸자 전자 조판을 위한 소트웨어의 필요성을 느끼고 몇 년동안 저작을 중단했다. **그래서 나온 것이 [[TeX]]다.**
   * 마찬가지 이유로 [[METAFONT]]도 만들었다. METAFONT는 사용법이 간단하지 않아서 널리 쓰이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무시할 수도 없는게 [[Hermann Zapf]]와 협업을 했다(!).   * 마찬가지 이유로 [[METAFONT]]도 만들었다. METAFONT는 사용법이 간단하지 않아서 널리 쓰이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무시할 수도 없는게 [[Hermann Zapf]]와 협업을 했다(!).
 +  * [[문학적프로그래밍]] 역시 그의 [[CWEB]] [[프로그래밍언어]]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 <del>[[INTERCAL]] 프로그램도 짰다</del>   * <del>[[INTERCAL]] 프로그램도 짰다</del>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7-07 03:20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