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점

이 페이지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연결

한국어위키의역사 [2010-07-09 02:13]
lifthrasiir
한국어위키의역사 [2012-01-22 20:40] (현재)
lifthrasiir SisterWiki -> 시스터위키
줄 5: 줄 5:
 ===== 최초의 한국어 위키들 ===== ===== 최초의 한국어 위키들 =====
  
-한국어 위키의 역사는 **[[노스모크]]**(2000-11-24 설립)와 함께 시작되었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시기의 위키는 (최초의 [[WikiWikiWeb]]의 영향을 크게 받아) 독자적인 위키 커뮤니티가 되는 것이 일반적이었고, 이 시기에 만들어진 **[[장난치세]]**(2001 설립), **[[프리필]]**(2002-04-19 설립) 등이 주제는 달라도 이런 커뮤니티 성의 사이트로 만들어진 것도 이를 보여 준다. 이는 이 때만 해도 노스모크가 한국어 위키에 대한 모범적인(?) 사례를 보여 줬기 때문으로 다소의 악영향(노스모크에 적응하는 데 실패해서 위키를 접는...)도 있긴 했었다. 어쨌든 당시 영어권 위키 커뮤니티에서 자주 쓰이던 [[SisterWiki]] 등의 시도들은 한국어권에서도 비슷하게 이루어져, 한 때는 [[모니위키]]에 "자동으로" 주요 한국어 위키 커뮤니티 사이트들의 주소가 함께 추가되어 나오기도 했다.+한국어 위키의 역사는 **[[노스모크]]**(2000-11-24 설립)와 함께 시작되었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시기의 위키는 (최초의 [[WikiWikiWeb]]의 영향을 크게 받아) 독자적인 위키 커뮤니티가 되는 것이 일반적이었고, 이 시기에 만들어진 **[[장난치세]]**(2001 설립), **[[프리필]]**(2002-04-19 설립) 등이 주제는 달라도 이런 커뮤니티 성의 사이트로 만들어진 것도 이를 보여 준다. 이는 이 때만 해도 노스모크가 한국어 위키에 대한 모범적인(?) 사례를 보여 줬기 때문으로 다소의 악영향(노스모크에 적응하는 데 실패해서 위키를 접는...)도 있긴 했었다. 어쨌든 당시 영어권 위키 커뮤니티에서 자주 쓰이던 [[시스터위키]] 등의 시도들은 한국어권에서도 비슷하게 이루어져, 한 때는 [[모니위키]]에 "자동으로" 주요 한국어 위키 커뮤니티 사이트들의 주소가 함께 추가되어 나오기도 했다.
  
 이런 상황이니 **[[한국어위키백과]]**(2002-10 설립)의 초창기 사용자가 노스모크 사람들이었던 것이 당연할 것이다. 비슷한 시점에 노스모크 안에서는 백과사전 류의 글이 증가하면서 [[http://no-smok.net/nsmk/ThisIsNotAnEncyclopedia|노스모크는 백과사전이 아니다]]는 총의가 형성되었고, 그럼 백과사전을 위한 위키가 따로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 라는 이유로 한국어 위키백과에 정착하는 사람들이 생겼을 것이다. 한국어 위키백과는 2005~2007년 이래로 일반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현재는 가장 크고 활성화된 한국어 위키 사이트로 자리잡았다만, 초창기에는 사람이 절대적으로 부족해서 어느 정도의 모멘텀을 얻기 전까지는 영향력이 부족했다. 이런 상황이니 **[[한국어위키백과]]**(2002-10 설립)의 초창기 사용자가 노스모크 사람들이었던 것이 당연할 것이다. 비슷한 시점에 노스모크 안에서는 백과사전 류의 글이 증가하면서 [[http://no-smok.net/nsmk/ThisIsNotAnEncyclopedia|노스모크는 백과사전이 아니다]]는 총의가 형성되었고, 그럼 백과사전을 위한 위키가 따로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 라는 이유로 한국어 위키백과에 정착하는 사람들이 생겼을 것이다. 한국어 위키백과는 2005~2007년 이래로 일반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현재는 가장 크고 활성화된 한국어 위키 사이트로 자리잡았다만, 초창기에는 사람이 절대적으로 부족해서 어느 정도의 모멘텀을 얻기 전까지는 영향력이 부족했다.
줄 23: 줄 23:
 ===== 현재 ===== ===== 현재 =====
  
-2010년 현재 제 1세대로 분류될 수 있는 대부분의 위키 커뮤니티는 쇠퇴하여 그 명맥만 간간이 유지할 뿐이며, 활동적인 사이트는 개인 위키 또는 제 2세대 위키 커뮤니티들에 집중되고 있다. 특히 전자는 [[도쿠위키]] 또는 미디어위키를, 후자는 거의 무조건 미디어위키를 선호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으는데 이는 제 2세대 위키 커뮤니티들의 특성에 기인하는 것이다. 또한 기존의 커뮤니티에 위키 기능이 추가되는 사건(?)도 꾸준히 나타나고 있어서 (이 쪽은 딱히 어느 엔진을 선호한다 이런 건 없는 듯) 위키가 더 이상 한국 인터넷에서 생소한 개념이 되진 않을 거라는 희망(?)은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2011년 현재]] 제 1세대로 분류될 수 있는 대부분의 위키 커뮤니티는 쇠퇴하여 그 명맥만 간간이 유지할 뿐이며, 활동적인 사이트는 개인 위키 또는 제 2세대 위키 커뮤니티들에 집중되고 있다. 특히 전자는 [[도쿠위키]] 또는 미디어위키를, 후자는 거의 무조건 미디어위키를 선호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으는데 이는 제 2세대 위키 커뮤니티들의 특성에 기인하는 것이다. 또한 기존의 커뮤니티에 위키 기능이 추가되는 사건(?)도 꾸준히 나타나고 있어서 (이 쪽은 딱히 어느 엔진을 선호한다 이런 건 없는 듯) 위키가 더 이상 한국 인터넷에서 생소한 개념이 되진 않을 거라는 희망(?)은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 같이 보기 ===== ===== 같이 보기 =====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