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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링완전 [2011-05-30 18:25] (현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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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튜링기계]] (정의에 따라) | * [[튜링기계]] (정의에 따라) | ||
* [[타입없는람다대수]] 및 적절한 [[타입시스템]]을 가진 대부분의 [[람다대수]] 변종 ([[처치튜링명제]]에 따라) | * [[타입없는람다대수]] 및 적절한 [[타입시스템]]을 가진 대부분의 [[람다대수]] 변종 ([[처치튜링명제]]에 따라) | ||
- | * 제한 없는 [[재작성시스템]] | + | * 제한 없는 [[재작성체계]] |
*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사실상 모든 일반목적 [[프로그래밍언어]]는 튜링 완전하다. 좀 더 정확하게는: | *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사실상 모든 일반목적 [[프로그래밍언어]]는 튜링 완전하다. 좀 더 정확하게는: | ||
* 제한 없는 조건부 [[GOTO]] 문과 (필요에 따라 그 크기를 임의로 키울 수 있는) [[메모리]]를 읽고 쓸 수 있는 모델은 튜링 완전하다. | * 제한 없는 조건부 [[GOTO]] 문과 (필요에 따라 그 크기를 임의로 키울 수 있는) [[메모리]]를 읽고 쓸 수 있는 모델은 튜링 완전하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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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은 [[난해한프로그래밍언어]]는 위의 조건을 충족하지 않는데도 튜링 완전하게 설계되곤 한다. (이를테면 [[Muriel]] 같은 것) 따라서 이 동네에서는 튜링 완전하면서도 굉장히 예측 불허인 언어를 설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 많은 [[난해한프로그래밍언어]]는 위의 조건을 충족하지 않는데도 튜링 완전하게 설계되곤 한다. (이를테면 [[Muriel]] 같은 것) 따라서 이 동네에서는 튜링 완전하면서도 굉장히 예측 불허인 언어를 설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
+ | 그 밖에 보통 튜링 완전하다고 예상하기 쉽지 않은 것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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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Rule 110]]과 [[라이프게임]]을 포함한 각종 [[셀룰러오토마타]] | ||
+ | * [[마인크래프트]] [[레드스톤]] 회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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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ag>전산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