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점

이 페이지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연결

제로보드4 [2010-06-30 02:18]
lifthrasiir 새로 만듦
제로보드4 [2011-05-30 18:25] (현재)
줄 1: 줄 1:
 ====== 제로보드 4 ====== ====== 제로보드 4 ======
 +
 +http://www.xpressengine.com/zb4_main
  
 [[고영수]](zero)가 개발한 [[PHP]]/[[MySQL]] 기반 [[게시판소프트웨어]]. 여기에 대해서 [[lifthrasiir]]가 할 수 있는 한 가지 조언이 있다: **무슨 이유가 있어도 절대로 쓰지 마라.** [[고영수]](zero)가 개발한 [[PHP]]/[[MySQL]] 기반 [[게시판소프트웨어]]. 여기에 대해서 [[lifthrasiir]]가 할 수 있는 한 가지 조언이 있다: **무슨 이유가 있어도 절대로 쓰지 마라.**
  
-제로보드 4가 널리 쓰이게 된 이유는 기본적으로 타이밍을 잘 잡은 게 하나요, 타이밍이 다 지나갔는데도 대안이 없었다는 이유가 하나이다. 본래 제로보드 4가 처음 나왔을 때([[1999년]]) 지원했던 스킨, 외부 로그인 모듈, 회원 관리 등의 기능은 거의 선구적이었으며, 당시 많이 쓰이던 [[CGI]] 방식이 아닌 웹 서버 모듈(mod_php)로 동작하여 훨씬 효율적이라는 점도 한 몫 했다. 때문에 제로보드 4는 초기 확산에 성공하여 [[미니보드]], [[GR보드]] 같이 나중에 나온 소프트웨어가 넘볼 수 없는 [[벤더잠금]]을 이루었고, 그 뒤에 나온 [[zb5]], [[제로보드XE]] 등등의 대안들이라는 것들이 모조리 [[CMS]]에 치중해서 일반 게시판 정도만 쓰려는 사람들에게 너무 무거웠다는 것이 사태를 악화시키는 데 한 몫 했다.+제로보드 4가 널리 쓰이게 된 이유는 기본적으로 타이밍을 잘 잡은 게 하나요, 타이밍이 다 지나갔는데도 대안이 없었다는 이유가 하나이다. 본래 제로보드 4가 처음 나왔을 때([[1999년]]) 지원했던 스킨, 외부 로그인 모듈, 회원 관리 등의 기능은 거의 선구적이었으며, 당시 많이 쓰이던 [[CGI]] 방식이 아닌 웹 서버 모듈(mod_php)로 동작하여 훨씬 효율적이라는 점도 한 몫 했다. 때문에 제로보드 4는 초기 확산에 성공하여 [[미니보드]], [[GR보드]] 같이 나중에 나온 소프트웨어가 넘볼 수 없는 [[벤더잠금]]을 이루었고, 그 뒤에 나온 [[zb5]], [[XpressEngine]] 등등의 대안들이라는 것들이 모조리 [[CMS]]에 치중해서 일반 게시판 정도만 쓰려는 사람들에게 너무 무거웠다는 것이 사태를 악화시키는 데 한 몫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로보드 4를 써서는 안 되는 이유는 간단하데, 제로보드 4는 잘 알려진 다양한 [[버그]]를 가지고 있으며 그 중 대부분이 보안과 연관되어 치명적이다. 이는 현대적인 PHP 프로그래밍 기법들이 나타나기 한참 전부터 짜여진 코드라 제작자조차도 손댈 구석이 없기 때문이다.((예를 들어 제로보드 4의 어떤 보안 버그는 함께 포함된 기본 스킨의 문제인데, 그렇다고 사용자에게 스킨을 쓰지 말라고 날릴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이러니 [[서버관리자]]가 제로보드 4만 보면 손사래를 치게 될 수 밖에. (어쩔 수 없는 경우 보통 서버에 깔린 제로보드 4 설치본 목록을 관리했다가 버그 발견되면 수동으로 막고 뭐 그런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로보드 4를 써서는 안 되는 이유는 간단하데, 제로보드 4는 잘 알려진 다양한 [[버그]]를 가지고 있으며 그 중 대부분이 보안과 연관되어 치명적이다. 이는 현대적인 PHP 프로그래밍 기법들이 나타나기 한참 전부터 짜여진 코드라 제작자조차도 손댈 구석이 없기 때문이다.((예를 들어 제로보드 4의 어떤 보안 버그는 함께 포함된 기본 스킨의 문제인데, 그렇다고 사용자에게 스킨을 쓰지 말라고 날릴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이러니 [[서버관리자]]가 제로보드 4만 보면 손사래를 치게 될 수 밖에. (어쩔 수 없는 경우 보통 서버에 깔린 제로보드 4 설치본 목록을 관리했다가 버그 발견되면 수동으로 막고 뭐 그런다...) 심지어 제로보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2009]]-09-25부터 제로보드 4의 배포를 완전히 중지해 버렸다!
  
 제로보드 4의 게시판 기능만 따로 뽑아서 쓰고 싶으면 [[MetaBBS]] 같은 걸 쓰길 강력하게 권한다. 기능은 완전히 일치하는 건 아니지만. 제로보드 4의 게시판 기능만 따로 뽑아서 쓰고 싶으면 [[MetaBBS]] 같은 걸 쓰길 강력하게 권한다. 기능은 완전히 일치하는 건 아니지만.
  
 {{tag>소프트웨어 기피대상}} {{tag>소프트웨어 기피대상}}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