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https://youtube.com/

YouTube. 2005년 설립된 현재 인터넷 상에서 가장 큰 동영상사이트. 현재는 구글의 일부이다.

처음에는 페이팔 직원 세 사람이 세운 벤처회사였으며, 기념비적인 첫 동영상은 설립자 중 한 사람이 동물원에 가서 코끼리를 찍은 영상(2005-04-23)이었다. 유튜브는 어도비플래시의 내장 동영상 코덱(플래시비디오)을 사용한 초기의 동영상 사이트였으며, 덕분에 접근성이 크게 좋아져서 동영상 사이트 중 독보적인 위치로 성장하게 된다. 물론 후에 인터넷 속도와 웹 브라우저가 충분히 개선된 뒤로는 다른 포맷(MP4, WebM)도 쓰게 된다.

충분히 커진 동영상 사이트는 크게 두 가지 문제, 즉 수익 모델의 애매함과 불법 저작물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갖게 되는데, 수익 모델의 애매함은 2006년 구글에 인수된 이후로 적극적인 광고 정책으로 상당히 개선되어 2010년에는 기어코 흑자로 돌아 선 상태이다. (구글이 검색에서 어떻게 광고를 효과적으로 노출시키면서도 사용자를 귀찮게 하지 않는지 봐 왔던 사람들한테는 사실 놀라울 일도 아니다.) 불법 저작물 문제도, 2008년 이후 기존의 저작권자들을 적극적으로 유튜브로 유치하고, 적법한 방법으로 영상 소비자와 제작자가 모두 이익을 볼 수 있도록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면서 상당히 개선되었다. 어느 수준인가 하면 NBC, 폭스와 같은 대형 저작권자들이 채널을 열고 영상들을 뿌리는 정도…. 이런 토대를 바탕으로 음악이나 영상 전달 플랫폼으로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

유튜브의 한국어 버전은 2008년 등장했으며, 온갖 업체들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대한민국 비디오 사이트 시장에서 꿀리지는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압도적이진 못 했다. (그러나 이른바 사이버망명이라고 불리는 다소 황당한 이유로 유튜브로 옮기는 사람들이 존재는 해서,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다.) 2007년에 등장한 일본어 버전은 일본 내에서는 거의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어 버전은 홍콩타이완에서의 서비스를 위해 2007년에 열렸으나, 정작 중국 본토에서는 검열 때문에 막혀서(…) 제대로 볼 수 없다.

같이 보기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12-31 19:45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