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트 마커

유비트 시리즈에서 패널에 표시되어 앞으로 눌러야 함을 나타내 주는 인터페이스 요소. 예를 들어 셔터 마커는 사방향에서 셔터가 내려와서, 셔터가 모두 닫혔을 때 눌러야 가장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식이다.

구조적으로는 다른 많은 리듬게임에서 사용하는 "배속"의 개념과 전체 인터페이스를 결정하는 "스킨"의 개념이 통합된 요소로 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빨리 나타나서 빨리 사라지는 마커는 높은 배속에 대응되는 식이다. 그러나 이 경우 배속을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마커의 명시성과 속도에 따라 선호도가 극적으로 갈리는 경향이 있으며, 실제로 jubegraph에서 마커 1위는 항상 셔터, 2위는 항상 플라워가 차지하고 있다… (물론 둘 다 빠른 마커들) 해금 가능한 마커 중에는 미러볼같이 굉장히 빠른 마커나, 아예 버튼을 누르기 전까지는 아무 것도 보이지 않는 스텔스 마커도 존재한다!

처음 게임을 시작할 때 기본적으로 선택되는 마커는 시리즈 각 작품마다 다른데, 보통 리플즈 때의 기본 마커가 가장 낫다는 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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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