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콤보

All combo 또는 Full combo. 풀콤보라고도 하며(비마니시리즈의 공식 표기는 이 쪽), 줄여서 올콤풀콤이라고도 한다. 리듬게임에서 패턴에 들어 있는 모든 노트를 틀리지 않고 (판정과 상관 없이) 플레이하는 것을 이른다.

리듬게임에서 "콤보"는 틀리지 않고 (역시, 판정과 상관 없이) 노트를 연속으로 입력한 횟수를 나타내는 숫자로, 올콤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론상으로 가능한 최대 콤보를 내려면 틀린 노트가 하나도 없어야 한다. 하지만 역은 성립하지 않아서, 콤보 수가 노트를 틀린 것 말고도 다른 요소에 영향을 받는 경우 반드시 최대 콤보가 아니어도 올콤보로 인정하는 게임들도 존재한다.

틀리지 않은 판정이 여러 개 있을 경우 모든 노트를 특정 판정 이상으로 플레이했을 경우에 올콤보 이외의 별도 용어가 있는 경우도 있다. 특히 이 중에서 "가장 완벽하게 플레이했음"을 나타내는 용어에 대해서는 올퍼펙트를 참고.

게임 별 올콤보

  • 디제이맥스테크니카: MISS 및 BREAK 판정이 없을 경우 "MAX COMBO". 테크니카 2 이후로는 추가 점수 9800점을 받는다(콤보가 끊겼어도 전체 판정에 따라 차등 보너스가 있다).
  • 리플렉비트: MISS 판정이 없을 경우 "FULL COMBO" (추가 포인트 50점). 리플렉비트라임라이트 이래로 1 MISS 보너스(추가 포인트 25점)와 2 MISS 보너스(10점)가 추가되었으나 그 이상의 특수한 기능은 없다.
  • 비트매니아 IIDX: 실 POOR 판정이 없을 경우 "FULL COMBO". (노트가 내려 오지 않는 상태에서 노트를 쳐서 발생하는 POOR는 "공 POOR"라 하여 콤보 계산에 반영하지 않는다.)
  • 사운드 볼텍스: MISS 판정이 없을 경우 "ULTIMATE CHAIN". UC라고 많이 줄여 쓴다.
  • 유비트: 미스 판정이 없을 경우 "FULL COMBO". 이와는 별개로 지금까지의 기록들 중 좋은 것만을 합산하여 미스를 낸 구간이 하나도 없을 때 주어지는 "NO GRAY" 기록이 별도로 있다.
  • 이지투디제이: MISS 판정이 없을 경우 "NO MISS" (추가 점수 1만점), 모든 노트가 COOL 이상의 판정일 경우 "ALL COOL" (추가 점수 3만점). 콤보 계산법의 특성상 이론적으로 가능한 가장 높은 콤보 수는 노트 숫자보다 1 적으며1), GOOD은 콤보가 올라가지 않기 때문에 올콤을 했다더라도 노트 숫자보다 훨씬 적은 콤보 수를 기록할 수 있다.
  • 태고의달인: 불가(不可) 판정이 없을 경우 풀콤보(フルコンボ)로 표시된다.
  • 팝픈뮤직: BAD 판정이 없을 경우 "NO BAD", 모든 노트가 GREAT 이상의 판정일 경우 "PERFECT". 이지투디제이와 유사하게 최대 콤보가 노트 숫자보다 하나 적으며, PERFECT의 경우 COOL 판정이 없는 모드(20 판타지아 이전의 "챌린지" 모드 등)에서는 올퍼펙트와 동일하다.
  • 펌프잇업: MISS 판정이 없을 경우 랭크 S를 받으며, 펌프잇업피에스타EX 이후로는 GOOD 판정도 없을 경우 S에 금색이 입혀져 나온다(보통은 은색). 기술적으로는 콤보가 끊긴 경우에도 MISS만 없으면 S 판정이 나온다.
1) 이지투디제이 6th 시절에 해금 조건에 이걸 무시하고 "콤보 수 = 노트 숫자"로 해금되는 조건을 걸어 놓는 기획 버그가 등장한 적이 있다. 무슨 지거리야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2-08-19 12:01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