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 비디오

Music Video (MV). 음악과 동기화된 짧은 영상작품. 한국어권에서는 "뮤직 비디오"라는 이름이 가장 흔하지만, 꼭 이 이름만 쓰이는 것은 아니며 이를테면 일본어에서는 (Promotional Video에서 따 와서) PV라는 약어도 흔히 쓰인다.

뮤직 비디오의 시초는 영상물의 시작과 그 궤를 같이 하지만, 본격적으로 현재의 뮤직 비디오의 형식이 자리잡은 것은 1980년대 24시간 내내 음악만 방송하는 MTV의 개국이 한 몫을 했다. 방송국으로서는 음악만 내보낼 수는 없기 때문에 음악과 동기화되어 같은 시간을 차지하면서도 그와 관계 있는 영상물이 함께 존재하는 뮤직 비디오 형식이 요구되었던 것이다. 오늘날은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사이트에 뮤직 비디오가 소개되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이를테면 OK Go와 같이).

보통 뮤직 비디오 영상은 음악과 관련이 있는 형태로 구성되며, 해당 음악을 부른 가수나 밴드, 연주자들이 영상에 나타나는 경우가 흔하다(이 경우 그냥 음악의 내용과 살짝 관련이 있는 배경에서 연출만 열심히 하는 경우도 흔하다). 반대로 영상에 음악과 관련 있는 사람이 나타나지 않은 채 한 편의 단편 영화처럼 꾸리는 경우도 적지는 않고, 심지어 영상이 음악과 전혀 상관이 없거나, 직접적인 관련이 없어 보이는 추상적인 영상을 사용하는 경우까지 존재한다. (후자의 예를 들자면 AutechreGantz Graf가 있겠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