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트의 레벨 체계

유비트시리즈의 모든 곡에는 난이도에 따라 BASIC(BSC), ADVANCED(ADV), EXTREME(EXT)로 구분되는 세 종류의 패턴이 있으며, 각 패턴에는 레벨 1부터 10까지 10단계로 구분되는 난이도가 매겨져 있다. 2012년 2월 현재 유비트 코피어스에 수록된 총 212곡의 레벨은 다음과 같다.

레벨 패턴 수 노트 수 비교적 중간 쯤에 속하는 패턴 예시
1 BSC 10 109 ~ 174 ロボットハニー BSC
2 BSC 48 118 ~ 238 GyaShan BSC 이거 삭제곡이잖아
3 BSC 73 160 ~ 329 only my railgun BSC
4 BSC 45 ADV 13 195 ~ 404 LOVE YOU ADV 이것도 삭제곡이잖아
5 BSC 23 ADV 40 EXT 2 262 ~ 518 オムライス ADV
6 BSC 11 ADV 65 EXT 8 296 ~ 553 陽炎 ADV
7 BSC 2 ADV 68 EXT 33 341 ~ 752 にんげんっていいな EXT
8 ADV 20 EXT 92 380 ~ 759 ロボットハニー EXT
9 ADV 5 EXT 56 504 ~ 932 electro peaceful EXT
10 ADV 1 EXT 21 706 ~ 967 모든 곡이 개인차 곡이라 중간을 고를 수 없다.

레벨 사이의 명확한 구분선이 존재하는 건 아니지만, 대략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각 레벨을 설명할 수 있다.

레벨 1
처음 하는 사람도 잘 안 고르는(…) 레벨. 기본적으로는 BPM 120~130 근방에, 한 마디(한 "박"이 아니라)에 많아야 노트 하나 또는 두 개 동시치기가 나오는 것을 기준으로 삼는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 레벨에 속하는 패턴 상당수가 레벨 2나 3에 해당하는 경우가 왕왕 있는데, 여기에 속할 만한 패턴 수가 너무 적어서 개인차가 상당한 것으로 추정된다. 패턴 수가 적은 까닭에 엑설런트를 노리는 사람들에게도 달성하기 좋은 목표지만, 문제는 레벨 2보다 1이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다는 거….
레벨 2
레벨 1과 동시치기 수준은 비슷하지만 노트가 나오는 간격이 한 마디에서 한 박 수준으로 빨라진다.
레벨 3
대부분의 BASIC 패턴이 위치해 있으며, 슬슬 노트가 나오는 속도가 올라가기 시작한다. 흔히 "세로 누르기"라고 부르는 1행과 4행의 같은 열 또는 인접한 열을 누르는 패턴이 나오기 시작하는 레벨이다. 이를테면 요런 것.

■□□□  □□■□
□□□□  □□□□
□□□□  □□□□
■□□□  □□□■

이런 류의 패턴은 처음 봤을 때 누르기 매우 곤란하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으면 틀리기 십상이다. 한 손으로 누를 수 있는 사람은 드물고, 설령 누를 수 있다 하더라도 레벨이 더 높아졌을 때 그렇게 누르면 폭풍같은 미스를 만나게 될 것이다. 물론 레벨 3이라면 많아야 한 두 번 나오는 수준이긴 하지만.

레벨 4
레벨 3과 큰 차이는 없으나 조금 더 어려워 보이는 곡들이 속하게 된다. 레벨이 가장 낮은 ADVANCED 패턴도 여기에 속한다.
레벨 5
좀 어려운 BASIC이나 좀 쉬운 ADVANCED 패턴이 속한다. 레벨 4와 비교했을 때 한 박 단위의 엇박이 일반화되는데, 다른 말로 하면 이 시점부터는 곡의 기준 박자(곡이 느리면 4분 음표, 곡이 빠르면 8분 음표)를 기준으로 곡을 플레이하는 연습이 필요하며, 엇박이 나올 때마다 기준 박자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레벨 6
평균적인 ADVANCED 패턴이 주로 속한다. 대부분의 2개 동시치기가 여기서 일반화되며1) 슬슬 각 패턴에 특화된 4개 이상의 특이한 동시치기를 볼 수 있게 된다.
레벨 7
가장 어려운 BASIC 패턴과, 평균적인 ADVANCED 패턴과, 가장 쉬운 EXTREME 패턴이 공존하는 기묘한 레벨. 이 레벨부터는 곡에서 나오는 박자 대부분이 (심지어 엇박조차도) 그대로 패턴으로 반영된다고 봐도 무방하며, 그 이상의 난이도를 마련하기 위해 추가된 동시치기와 손배치들이 중요해지는 시기이다. 참고로 코피어스 현재 레벨 7 BASIC 패턴은 yellow head joeMacuilxochitl 두 곡이 있는데, 전자는 어쩌다 보니까 EXTREME급 패턴이 두 개 나와서 ADVANCED여야 할 패턴이 BASIC으로 간 미묘한 케이스이다.
레벨 8
지옥의 시작. 가장 많은 패턴(112개!)이 속한 레벨이다. 덕분에 유비트 니트 이래 난이도 책정이 카오스인 것으로 악명이 높으며, 레벨 8에서 가장 쉬운 곡과 가장 어려운 곡의 난이도 차이가 레벨 두 개를 가볍게 넘을 정도이다. (물론 "무슨" 곡이 가장 쉽고 어려운지는 이견이 있다.) 박자 낚시(특히 엇박)나 동시치기 낚시(특히 선술했던 1-4행 동시치기)가 더 이상 이상하지 않게 되며, 따라서 올콤보를 하려면 슬슬 곡을 어느 정도 외울 필요가 생긴다.
레벨 9
어려운 EXTREME 패턴이 속하는 레벨로, 레벨 8에 이어서 유비트 코피어스 이래 난이도 책정이 혼돈으로 빠져 있다. 하지만 다행히(?)도 대부분의 패턴은 속도가 빠르거나, 동시치기 하다가 미스 내기 좋거나 둘 중 하나만 만족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 둘을 어중간하게나마 다 만족하는 곡들은 레벨 9 상위권 내지는 10 하위권으로 인식된다. 이 때문에 레벨 9 쉬운 곡들을 첫 플레이에 풀콤보를 찍을 수 있다면 중수는 되는 걸로 인식된다.
레벨 10
가장 높은 레벨. 난이도 책정이 카오스인 레벨 8과 9와는 달리 "비교적" 잘 정돈된 편이지만, 모든 곡이 개인차 곡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사람들마다 느끼는 난이도가 제각각이다. 예를 들어서:

  • 노트 수가 가장 적고, 박자가 규칙적이어서 스코어링이 쉬운 Russian Snowy Dance은 손이 빠른 사람들한테는 매우 쉬운 곡으로 꼽히지만, 높은 BPM에 약한 사람들은 매우 어려운 곡(레벨 10 중상위권)으로 취급한다.
  • Far East Nightbird 또한 박자나 배치 면에서는 레벨 9 상위권에 더 가까우나, 수시로 나오는 가로 긁기 때문에 스코어링이 골치 아파서 레벨 10 중간 쯤으로 취급하는 경우도 있다. 그래 속타가 긁기보다는 안정화가 쉽지
  • 가장 어려운 곡으로 꼽히는 EvansAIR RAID FROM THA UNDAGROUND조차 어느 쪽이 어려운지에는 이견이 있다. 에반스는 폭타 부분에 패턴이라고 할 만한 것이 사실상 없고 반복되는 박자에만 의존해야 하는 반면, 에어레이드는 규칙성은 있으나 노트가 곡 전체에 고루 분포되어 있어서 안 외우면 에어레이드가, 외우면 에반스가 더 어렵다는 말이 정설로 통한다.
  • yellow head joe는 레벨 10 곡 중 유일하게 ADVANCED와 EXTREME이 레벨이 같은데, 사실은 둘 다 EXTREME급 패턴이라서 그대로 넣었다고 한다. (원래 ADVANCED급 패턴은 BASIC이 되어 버렸다. 레벨 7 베이직의 정체.) 그런데 모든 사람들이 공인하길, ADVANCED가 더 어렵다.

이 레벨 체계는 레벨 8과 9를 제외하면 유비트 리플즈에서 완전히 뿌리가 잡혔으며, 그 이전에는 あいのうた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2) 어느 레벨이고 레벨 책정이 엉망이었다. 레벨 8과 9는 어느 정도 유비트를 즐겨서 실력이 쌓인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게 되기 때문에 그만큼 난이도에 대한 불평도 심한 편이며, 실제로도 패턴 숫자가 200개를 넘기 때문에 두 단계로 나누는 데도 상당한 무리가 따르는 편이다.

1) 가로 인접, 세로 인접, 대각선 인접, 같은 행 한 칸 및 두 칸 차이, 같은 열 한 칸 차이 등등. 그러나 선술했듯 "같은 열 두 칸" 차이는 난이도를 급상승시키기 때문에 레벨 8에서조차도 일반화되지 않으며, 플레이어를 당황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주로 사용된다.
2) 오리지널에서 레벨 10이었던 게 레벨 7이 되어 버렸다. 실제 난이도는 레벨 8 중상위권에 상당하지만, 隅田川夏恋歌이 레벨 9로 올라가는 와중에도 레벨 7에서 버티고 있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2-02-23 02:24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