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Linux. 리눅스 커널을 바탕으로, 일부 비자유(non-free) 장치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대표적으로 어도비플래시)를 제외한 대부분의 소프트웨어가 자유 및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운영체제의 총칭.

리눅스 커널과 매우 자주 혼동하지만, 사실 리눅스에서 일반 사용자에게 가장 많이 보이는 요소는 사용자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GNOMEKDE 등의 데스크탑환경과 거기에 들어 있는 기본 소프트웨어들이다. 이 때문에 리눅스 커널과 함께 무슨 소프트웨어를 포함해서 제공할 것인지 결정하는 리눅스배포판들의 역할이 중요하며, 처음 리눅스 계열 운영체제를 쓰려는 사람들이 도대체 뭣부터 시작해야 할지 골머리를 썩는 주된 이유이기도 하다1).

리눅스 배포판의 목록

리눅스 배포판은 자기가 원하는 대로 마음대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그 수가 상당히 많은 편이다. 디스트로워치가 제공하는 배포판 목록에는 적어도 300개 이상의 배포판이 있으며, 아래는 그 중 주요 배포판만 고른 것이다.

같이 보기

1) 이 때문에 "리눅스"라는 일반 이름을 쓰지 않고, 배포판 이름만으로 운영체제를 부르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같은 리눅스 계열 운영체제라고 하더라도 μClinux우분투는 완전히 다른 운영체제이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11-29 05:32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