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점

이 페이지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연결

xml [2011-09-26 16:14]
lifthrasiir 새로 만듦
xml [2011-12-30 04:49] (현재)
lifthrasiir 링크 수정
줄 29: 줄 29:
 XML이 "반구조화"된 자료를 표현한다는 얘기는 여기서 나오는데, 완벽하게 형식이 고정되어 있어서 확장의 여지가 없는 자료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구조가 존재해서 그걸 드러낼 수 있도록 써 놓으면 나중에 편리한 자료가 XML의 주요한 대상이다. 예를 들어, ''<publisher>''나 ''<author>''는 공통적으로 "연락처"라는 요소를 표현하지만 위에서는 ''<url>''이 빠진 경우가 보인다.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라면 이런 요소가 빠지면 오류가 나거나, 적어도 뭔가 알아 볼 수 있는 형태(이를테면 [[NULL]])로 처리하는 게 보통이다. 하지만 XML을 사용한다면 오류를 낼지 말지도, 그리고 이런 빠진 태그를 중요하게 여길지 말지도 자기 맘대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유연한 처리를 할 수 있다. XML이 "반구조화"된 자료를 표현한다는 얘기는 여기서 나오는데, 완벽하게 형식이 고정되어 있어서 확장의 여지가 없는 자료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구조가 존재해서 그걸 드러낼 수 있도록 써 놓으면 나중에 편리한 자료가 XML의 주요한 대상이다. 예를 들어, ''<publisher>''나 ''<author>''는 공통적으로 "연락처"라는 요소를 표현하지만 위에서는 ''<url>''이 빠진 경우가 보인다.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라면 이런 요소가 빠지면 오류가 나거나, 적어도 뭔가 알아 볼 수 있는 형태(이를테면 [[NULL]])로 처리하는 게 보통이다. 하지만 XML을 사용한다면 오류를 낼지 말지도, 그리고 이런 빠진 태그를 중요하게 여길지 말지도 자기 맘대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유연한 처리를 할 수 있다.
  
-XML의 또 다른 장점은 아무리 실제 표현하는 자료가 다르더라도 XML이라는 공통의 문법을 공유하기 때문에 XML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도구를 쓸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앞에서 든 DTD나 XML 스키마 같은 것들은 문서 정의를 세밀하게 하는 데 쓸 수 있고, 문서의 일부분을 추출하기 위해서 [[XPath]]와 [[XQuery]]를, 문서의 각 부분이 어떤 언어로 쓰였는지 표시하기 위해 [[xml:lang]]을, 다른 XML 문서를 참조하기 위해 [[XLink]]를, XML 문서의 패턴 기반 처리를 위해 [[XSLT]]를, 그리고 XML 문서를 읽는 용도로 [[SAX]]나 [[문서객체모델]](DOM) 같은 [[애플리케이션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API]]를 사용할 수 있다.+XML의 또 다른 장점은 아무리 실제 표현하는 자료가 다르더라도 XML이라는 공통의 문법을 공유하기 때문에 XML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도구를 쓸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앞에서 든 DTD나 XML 스키마 같은 것들은 문서 정의를 세밀하게 하는 데 쓸 수 있고, 문서의 일부분을 추출하기 위해서 [[XPath]]와 [[XQuery]]를, 문서의 각 부분이 어떤 언어로 쓰였는지 표시하기 위해 [[xml lang|xml:lang]]을, 다른 XML 문서를 참조하기 위해 [[XLink]]를, XML 문서의 패턴 기반 처리를 위해 [[XSLT]]를, 그리고 XML 문서를 읽는 용도로 [[SAX]]나 [[문서객체모델]](DOM) 같은 [[애플리케이션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API]]를 사용할 수 있다.
  
 ===== 구조 ===== ===== 구조 =====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12-30 04:49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