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점

이 페이지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연결

without_loss_of_generality [2012-08-19 14:14]
lifthrasiir 새로 만듦
without_loss_of_generality [2012-08-19 14:15] (현재)
lifthrasiir
줄 11: 줄 11:
 > 이제 반대로, 첫번째로 꺼낸 양말이 __검은색__이라고 가정하자. 두번째로 꺼낸 양말이 __검은색__이면 첫번째로 꺼낸 것과 짝이 맞으므로 2짝으로 충분하다. 두번째로 꺼낸 양말이 __흰색__이라면 양말을 한 짝 더 꺼낸다. 세번째로 꺼낸 양말이 __흰색__이면 두번째로 꺼낸 것과 짝이 맞고, __검은색__이라면 첫번째로 꺼낸 것과 짝이 맞는다. 따라서 3짝으로 충분하다. > 이제 반대로, 첫번째로 꺼낸 양말이 __검은색__이라고 가정하자. 두번째로 꺼낸 양말이 __검은색__이면 첫번째로 꺼낸 것과 짝이 맞으므로 2짝으로 충분하다. 두번째로 꺼낸 양말이 __흰색__이라면 양말을 한 짝 더 꺼낸다. 세번째로 꺼낸 양말이 __흰색__이면 두번째로 꺼낸 것과 짝이 맞고, __검은색__이라면 첫번째로 꺼낸 것과 짝이 맞는다. 따라서 3짝으로 충분하다.
  
-이 말을 쓰려면 증명의 반복되는 부분에서 서로 다른 부분이 어떤 형태이고, 그 형태가 대칭성 등을 통해 생략이 가능하다는 것을 암묵적으로든 명시적으로든 밝혀야 한다. 그래서 이 말을 사용하는 증명은 엄밀하게 말하면 증명 "스키마"((마치 [[공리]]의 일반화가 [[공리스키마]](axiom schema)가 되는 것처럼.))가 되는데 너무 많은 부분을 생략하면 **with** loss of generality가 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서술이 필요하다.+이 말을 쓰려면 증명의 반복되는 부분에서 서로 다른 부분이 어떤 형태이고, 그 형태가 대칭성 등을 통해 생략이 가능하다는 것을 암묵적으로든 명시적으로든 밝혀야 한다. 앞의 예제에서는 단순히 변수 치환만 해도 충분했지만, 많은 경우에는 다른 [[수학정리|정리]]을 참조해야 할 수 있다. 그래서 이 말을 사용하는 증명은 엄밀하게 말하면 증명 "스키마"((마치 [[공리]]의 일반화가 [[공리스키마]](axiom schema)가 되는 것처럼.))가 되는데 너무 많은 부분을 생략하면 **with** loss of generality가 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서술이 필요하다.
  
 {{tag>수학용어}} {{tag>수학용어}}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2-08-19 14:15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