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포맷

분류

자세한 것은 파일 포맷을 참고하라.
문서설명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확장 가능한 마크업언어). W3C에서 표준화한 마크업 언어로, 구조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그 구조가 항상 고정되어 있지는 않은 반구조화(semi-structured)된 자료를 표현하기에 알맞도록 설계되어 있다. 여러 면에서 이전의 SGML2와 유사하며, 사실은 XML 자체가 SGML의 부분집합에 해당한다.
파일 확장자 File extension. 파일이름에서 파일 포맷을 나타내는 접미어. 대부분의 경우 .txt 같이 점으로 시작해서 로마자나 숫자로 구성된다. 아주 드문 경우 디렉토리와 같은 파일 이름과 비슷하면서 다른 것에 붙기도 한다(대표적인 예로 맥오에스텐번들의 .app).
BMS Be-Music Script. 비트매니아 비스무리한 공개 리듬게임을 위한 파일 포맷. 꼭 비트매니아에만 쓰이는 것은 아니고 팝픈뮤직이나 심지어 DDR과 유사한 게임을 위해서도 쓰기는 하는데, 전자는 흔히 PMS(Pop'n Music Script)라고 불리고 후자는 KSF와 SM포맷에 밀려서 현재는 사실상 사라졌다. 이 파일 포맷을 쓰는 게임들을 BMS 구동기라고 통칭하곤 한다.
KiSS 着せ替えセットシステム. 인형옷갈아입히기를 컴퓨터 상으로 옮겨 놓은 인터랙티브 이미지 파일 포맷. 기본적으로 기반 이미지들과 이미지들의 배치를 지정하는 텍스트 파일을 LZH 포맷으로 압축한 것으로 (이런 류의 파일 포맷들이 다 그렇듯) 각종 확장들이 있다.
파일 포맷 파일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좌지우지하는 알고리즘(말하자면). 요즘은 XML 같은 범용 파일 포맷의 발달(?)로 점점 새로운 파일 포맷을 만들 일이 줄어들고 있긴 한데... 그래도 만들 때는 만들어야지.
이미지 파일 포맷 2차원 이미지를 담는 파일 포맷. 크게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 벡터: 이미지를 구성하는 수학적 도형들의 파라미터를 저장한다. 확대·축소시 변형이 없지만 벡터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에는 제한이 있다. * 무손실압축된 비트맵: 이미지를 유한한 수의 픽셀로 이루어진 격자로 생각하여 그를 원래와 똑같이 복원해 낼 수 있는 형태로 저장한다. 사진과 같이 복잡한 이미지에서 압축률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 * 손실압축된 비트맵: 비트맵을 처리하는 건 똑같지만 약간의 정보 손실을 감수하고 압축을 더 할 수 있는 형태로 저장한다. 간단한 이미지에 대해서도 두드러지는 손실이 있을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