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문서의 이전 버전입니다!


언어

분류

자세한 것은 언어를 참고하라. (프로그래밍 언어와는 다르다!)
문서설명
영어 본래는 영국(정확히는 잉글랜드 지방)에서 유래하여, 영국 제국 및 미국의 군사적 및 문화적 영향력 덕택에 세계로 퍼져나가 사실상의 세계 공용어로 사용되는 언어. 크게 볼 때는 게르만어파에 속하며, 영어 자체도 그 시기에 따라서 고대영어, 중세영어 등으로 나뉜다.
한국어 한반도 일대에서 사용되는 자연어. 현대 한국어는 크게 표준어(남한), 문화어(북한) 및 고려말(블라디보스토크 근방) 정도로 나눌 수 있고, 거의 대부분 한글과 함께 쓰인다. (어쩌다 한자도...)
일본어 일본의 공용어. 엄밀하게 나누면 한도 끝도 없으나... 대강 일본어족에 속한다고 해 두자. lifthrasiir는 읽기만 얼추 된다. 일본문화와 아니메의 세계적인 전파를 통해 덕후의 라틴어라는 쓸데 없는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

목록

문서설명
해독되지 않은 언어·문자 목록 다음은 해독되지 않은 언어와 문자의 목록이다. 문자의 경우 ISO 15924 부호가 뒤따른다. 암호문 목록도 참고. * 선형문자A (Lina) * 롱고롱고 (Roro) 비교적 최근에 해독된 언어·문자 * 선형문자B (Linb, 1950년대 해독)
아이누어 홋카이도, 쿠릴열도 등에서 아이누민족에 의해 쓰이던 언어. 언어분류 상으로는 아이누어족에 속하지만 그 윗쪽 분류는 굉장히 불명확하며, 주변의 한국어, 일본어와 함께 아직까지 고립어로 남아 있다.

세부 분류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