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별자

분류

자세한 것은 식별자를 참고하라.
문서설명
ISO 4217 화폐의 부호를 정의하는 ISO 표준. 최신 표준은 ISO 4217:2008이며, 허구한 날 바뀔 수 있다는 특성상 SIX Interbank Clearing이 관리 기관(maintenance agency)으로 등록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현존하는 모든 화폐들에 3글자 로마자 약어와 3자리 숫자 부호를 할당하고, 해당 화폐의 주 단위와 부 단위(대한민국원으로 따지자면, "원"과 "전")의 이름 및 그 환산 비율을 정의한다. 비단 화폐 말고도 국제 금융 시장에서 쓰이는 주요 현물이나, 통상적인 화폐가 아닌 거래 목적으로 구별된 화폐 비스무리한 것들도 몽땅 여기에 들어 있다. 다만, 당연한 얘기지만, 모든 역사적인 화폐가 여기에 포함된 건 아니고 ISO 4217이 시작한 이후에 존재했던 화폐만 등록되어 있다. (이 점은 ISO 639와 다르다.)…
ISO/IEC 5218 인간의 성별에 대한 언어 독립 부호를 정의하는 ISO/IEC 표준. 최신 버전은 ISO/IEC 5218:2004이며, 정식 명칭은 인간 성별의 표현을 위한 부호이다. 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 각 성별에 한 자리 숫자를 대응시키며 그 대응은 다음과 같다.
체계적 원소 이름 Systematic element name. 아직 발견되지 않은 원소나, 발견되었으나 IUPAC에서 아직 정식 이름을 정하지 않은 원소에 대해서 원자번호(Z)를 토대로 일괄적으로 붙이는 원소 이름 및 원소 기호. 2011년 12월 현재 체계적 원소 이름이 붙어 있는 가장 낮은 원소는 우눈트륨(Uut; Z=113)이다.
주민등록번호 대한민국의 모든 주민들에게 발급되는 식별번호. 거의 모든 행정 및 금융 업무에 필요한 데다가 인터넷 상에서 (보통 중복가입을 막기 위해) 주민등록번호를 요구하는 사례까지 많아서 개인정보도용의 대표적인 케이스로 꼽힌다.
외국인등록번호 대한민국의 모든 외국인들에게 발급되는 식별번호. 구조상 주민등록번호와 동일한 체계로 구성되어 있지만 주민등록번호는 받는데 외국인등록번호는 안 받는 경우가 아직도 꽤 있다. 이런. 그냥 주민등록번호를 안 받으면 안 될까?
아이핀 <http://www.vno.co.kr/> i-PIN. 대한민국에서 인터넷 상의 주민등록번호의 남용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겠답시고 만든 가상 주민등록번호 체계로, 진짜 문제는 해결하지 못한 채 문제를 더 복잡하게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부에서 일일 이용자 수가 충분히 많아 강제 도입 대상으로 지정한 사이트들조차도 실제로 아이핀을 제대로 지원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식별자 특정 대상을 (필요한 수준에서) 고유하게 일컬을 수 있는 이름을 정하기 위한 체계들. 식별자를 설계하는 것은 매우 골때리는 일이다. 기본적으로 많은 식별자들은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고 종종 식별자에 대상에 대한 일부 정보를 넣어서 식별자만 보고 그 정보를 알아 낼 수 있도록 만들어지는 경우도 있는데, 얼마나 정보를 넣어야 할지, 이를테면 "주민등록번호 같은 경우 주민의 성별이 바뀌면 어떻게 하는가?"와 같은 문제를 잘 저울질해야 한다. 또한 식별자가 얼마나 고유해야 하는지 -- 현실적인 이유로 완벽하게 고유하게 만드는 게 불가능할 수도 있다 -- 에 대한 고려도 필요하며, 특정 데이터 포맷이나 다른 기존 식별자와의 호환성(대표적인 예로는 UPC와 EAN-13)을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봐야 한다. 그냥 있는 거 잘 갖다 쓰자...…
GS1 접두어 GS1의 상품품목코드(GTIN), 특히 국제 상품 번호(EAN)에서 해당 번호를 부여한 국가 또는 기관을 식별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접두어. 바깥 링크 * 접두어 목록 식별자
국제 상품 번호 International Article Number (EAN).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상품 식별자로 미국의 범용물품코드(UPC)의 확장으로 설계되었다. 현재 국제 상품 번호라고 말할 때는 엄밀하게는 GS1의 상품품목코드(GTIN)의 일부인 GTIN-13을 가리키며, 이는 기존에 서로 다른 표준화 기구에서 관리하던 EAN-13 및 UCC-13의 통합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원소 기호 원소를 구분하는 기호. 화학식의 기본 구성 요소이다. 보통 한 글자(O = 산소), 두 글자(He = 헬륨) 또는 세 글자(Uuo = 우누녹튬)이며 원자번호(Z)에 일대일로 대응된다. 원자 번호 말고 다른 것들은 이 원소 기호에 첨자를 불여 표현한다:
ISO 15924 문자에 대한 식별자를 정의하는 ISO 표준. 식별자의 목록은 ISO의 승인으로 유니코드컨소시엄(ISO 15924/RA)이 관리하고 있다. ISO 15924는 Abcd 꼴의 네 글자 로마자 코드와 123 꼴의 세 자리 숫자 코드를 각 문자 별로 정의한다. 로마자 코드는 보통 이름의 약자로, 숫자 코드는 첫 자리가 대략적인 문자의 대분류(1/2=알파벳, 4=음절문자, 5=표의문자 등)를 가리키도록 할당된다. 이를테면:
국제 표준 도서 번호 International Standard Book Number (ISBN). ISO 2108. 책에 주어지는 (기본적으로는) 고유한 식별자. 현재의 ISBN은 EAN-13 바코드로 곧바로 표현할 수 있는 13자리 숫자("ISBN-13")로, 이는 기존의 10자리 숫자("ISBN-10")의 확장이다.

목록

문서설명
ITU 호출 부호 접두어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서 지정한 호출부호의 국가별 접두어. A~Z 및 0~9까지로 이루어진 세 자리 접두어 영역을 할당받으나, 보통 세번째 자리까지 봐야 국가가 결정되는 경우는 흔치 않다(2011년 현재 두 가지 케이스, 3D와 SS 밖에 없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