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이름

분류

자세한 것은 사람이름을 참고하라.
문서설명
타카나시 たかなし. 일본의성씨. 일반적으로 쓰는 칸지는 高梨이지만 몇 가지 다른 칸지가 존재한다. 小鳥遊 たかなし를 칸지로 쓰는 매우 드문 방법으로, 그대로 읽으면 코토리아소비(ことりあそび)가 되어야 하지만, 뜻 풀이가 "작은 새가 논다"는 뜻이니만큼 천적(매[鷹, たか])이 없다는 의미에서 타카나시(たかなし)라고 읽는다. 이런 읽기는 메이지유신 이후 성이 없던 사람들의 창성 과정에서 생긴 것이라 한다.…
긴다이치 金田一. 일본 이름. 본래는 지명이다. 흔한 성씨는 아닌데다가, 특히 명탐정 긴다이치코스케와 그의 손자인 척 하는 살인마 긴다이치하지메(aka 김전일) 때문에 악명이 높다(?). 성씨만 떼어서 한국 이름처럼 읽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긴다이치가 나오면 순간적으로 잘못 해석하곤 한다.
일본 이름 읽기 어렵다. 한자와 발음이 1:1 매칭 안 되는 게 다반사라 그냥 감으로 읽었다가 틀리는 경우가 많다. (아니 그보다 한자도 잘 모르겠지만...) 평범하지 않은 이름이면 후리가나라도 봐야지 어쩌겠나.
성씨 사람이름에서 계보학적인 정보를 담는 부분. 보통 부계나 모계, 또는 둘 다로부터 물려받게 되며, 결혼을 할 경우 한 쪽의 성씨를 다른 쪽으로 바꾸는 경우도 있다. 성씨가 없는 이름 체계도 있다 (버마이름 같은 경우).
한국 이름 동명이인이 너무 많다. 주된 이유는 한국어 한자 발음의 제약 때문에 기본적으로 성씨가 제한되는데다가, 오랜 사용 및 조선 멸망까지 지속된 신분 세탁의 영향으로 성씨멸종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의 성씨는 고작해야 250개 남짓 한다!)
하루히 はるひ. 일본 이름. 스즈미야 하루히도 있고 저기 오란어쩌구 하는 만화에도 나오는 하루히가 있고... 한자는 여러 가지로 쓰는데 春日의 경우 하루히라고도 읽지만 카스가(かすが)로도 읽는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