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문서의 이전 버전입니다!


물리학

분류

자세한 것은 물리학을 참고하라.
문서설명
빛의 속도 특수상대성이론에 따르면, 질량이 0인 모든 입자(특히 광자)는 정해진 최대 속도 c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질량이 0보다 큰 모든 입자는 정지 상태에서 어떻게 가속을 해도 그 속도가 c를 넘을 수 없다. 따라서 빛의 속도 c는 일종의 최후의 물리적 한계라 할 수 있다.E = mc^2
유럽 입자물리 연구소 <http://cern.ch/> European Organization for Nuclear Research (프랑스어 Organisation Européenne pour la Recherche Nucléaire; 약자 CERN). 세계 최대의 입자물리학 연구소이자 이 연구소를 운영하는 국제기관. 원래대로라면 프랑스어에서 따온 약자는 OERN이어야 했으나, 본래 이름인 유럽 원자핵 공동연구소(Conseil Européen pour la Recherche Nucléaire)의 약어가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비슷하게 이름과 약자가 안 맞는 예로 국제표준화기구가 있다.)…
WMAP 윌킨슨 초단파 비등방성 탐사체. 나사에 의해 2001년 발사되었으며 라그랑주 점 L2에서 9년간 우주 배경 복사의 국지적인 차이를 관측하는 임무를 수행하였다. 2010년 10월 이후에는 묘지궤도(graveyard orbit)로 옮겨 갔다.
반물질 반입자들의 집합. 보통 입자들의 집합인 물질과 정 반대의 성질을 가진다. 관측가능한우주에는 물질이 반물질보다 훨씬 많아 보이는데, 왜 이런 비대칭성이 생겼는지는 현대 물리학의 미해결 문제 중 하나이다.
라그랑주 점 서로를 공전하는 두 개의 거대한 물체(큰 쪽을 A, 작은 쪽을 B라 하자)와 한 개의 무시할만한 질량을 가진 물체(C라 하자)가 있을 때, C가 A와 B 근처에서 중력적으로 평형을 이루며 공전할 수 있는 점. 다른 말로 하면, 삼체문제에서 한 물체가 다른 두 물체에 비해 무시할만한 질량을 가지고 같은 평면에 존재한다고 가정했을 때의 해답이다.
우주의 나이 현재 우주의 나이는 137.3±1.2억년으로 추측된다. 이 예측은 WMAP의 관측 자료를 바탕으로 한 건데 WMAP의 활동은 계속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WMAP이 망하기 전까지는 꾸준히 갱신될 것 같다. 물리학
우주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물리적 세계 중 가장 크고 바깥쪽에 있는 것. 빅뱅에 의해 대강 140억년 전 만들어진 것으로 추측된다(우주의 나이). 아직 인간은 우주에서 장기간 독립하여 생존할 수 없다. 테라포밍이나 우주식민지 따위가 있어야 하겠지.
우주 배경 복사 빅뱅이론을 지지해 주는 우주론적 증거. 우주에는 어느 방향에서도 관측되는 매우 옅지만 굉장히 균일하지만 지역적으로 눈꼽만큼 그 세기에 차이가 있는 복사파가 있는데, 이 복사파는 온도 2.725K의 흑체복사와 동일하다. 지역적인 비등방성은 빅뱅 거의 직후(~10-37초 후) 우주가 폭발적으로 팽창하여 통상적인 팽창에서 보이는 등방성을 깨뜨리고, 그 비등방성이 그 후 우주의 각종 요소들을 만드는 원동력이 되었다는 것으로 설명되는데 이는 이른바 팽창 빅뱅이론(inflationary big bang theory)이다.…

세부 분류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