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분류

자세한 것은 이름을 참고하라.
문서설명
이름 어떤 사물, 생물 또는 개념을 가리키기 위해서 붙이는 말. 넓게 보면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명사들이 곧 그 명사에 대응하는 무언가를 가리키는 이름이라고 볼 수도 있다. 이름은 꼭 유일할 필요가 없으며, 보통 유일함을 보장하기 위해서 식별자와 같은 특수한 목적의 이름을 따로 붙이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이름을 붙이는 일을 명명이라 한다.
닉네임 본명 대신에 쓰는 이름. 사실 nickname은 "별명"에 가까운 뜻이고 실제 영어 단어는 pseudonym일텐데 도저히 적절한 한국어 표현이 없다. "또이름"이라는 표현을 본 적이 있다. 이름
천체 명명 천체의 명명은 궁극적으로는 국제천문연맹(IAU)이 규칙을 정하지만 세부적으로는 역사적인 이유로 굉장히 복잡하다. * 천구는 88개의 이름이 붙은 영역(옛날 별자리 구분으로부터 유래한)으로 임의로 나뉘어 있다. 이 별자리 이름은 해당 영역에 존재하는 천체의 이름에 자주 등장한다. * 항성은 일반적으로 하나의 고유한 이름을 가지지 않으며, 그 항성이 포함된 천체 카탈로그의 식별자로 시작하는 여러 개의 이름을 가질 수 있다. * 천체 카탈로그의 식별자 자체는 고유하게 정해진다. * 이중성 등은 A, B 등을 뒤에 붙여서 구분한다. 이중성계 자체는 A, B를 뺀 이름으로 부른다. * 변광성은 해당하는 별자리 이름 앞에 발견된 순서를 나타내는 알파벳 한자리 또는 두자리 또는 V + 숫자 꼴의 식별자를 붙여서 구분한다. * 펄서 이름은 "PSR J2007+2722"같이 기준 시점을 나타내는 한 글자(J = J2000.0, B = B1950.0), 펄서가 위치한 적…
명명 이름을 정하는 일. (대표적으로 사람이름!) 대상이 많고 복잡하며 명명할 권한을 가진 사람이 많을수록 명명의 중요성은 커진다. (이것은 비단 이름 뿐만 아니라 이름 대신으로 쓰이는 식별자도 마찬가지)

세부 분류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