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분류

자세한 것은 화학을 참고하라.
문서설명
체계적 원소 이름 Systematic element name. 아직 발견되지 않은 원소나, 발견되었으나 IUPAC에서 아직 정식 이름을 정하지 않은 원소에 대해서 원자번호(Z)를 토대로 일괄적으로 붙이는 원소 이름 및 원소 기호. 2011년 12월 현재 체계적 원소 이름이 붙어 있는 가장 낮은 원소는 우눈트륨(Uut; Z=113)이다.
원소 기호 원소를 구분하는 기호. 화학식의 기본 구성 요소이다. 보통 한 글자(O = 산소), 두 글자(He = 헬륨) 또는 세 글자(Uuo = 우누녹튬)이며 원자번호(Z)에 일대일로 대응된다. 원자 번호 말고 다른 것들은 이 원소 기호에 첨자를 불여 표현한다:
산소 화학 원소(원소 기호 O, Z=8)로 공기(산소분자[O2]의 형태로), 지구(이산화규소의 형태로), 물의 주요 구성 성분이다. 면갤러 유럽연합에 따르면 산소는 사실 H2O라고 한다. 얼씨구. (자세한 내용은 H2O는 산소 참고)
VSMOW 비엔나 표준 평균 해수(Vienna Standard Mean Ocean Water). 해수라고 쓰여 있지만 사실 훼이크고, 소금기 없는 순수한 물의 기준을 정한 표준이다. 켈빈 정의할 때 물의삼중점 얘기가 나오면 무조건 이 표준을 따른다는 얘기다.
화학식 H2O. 지구상에 넘쳐나고 수소결합 탓에 좋은 성질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급기야는 지구상의 생물을 구성하는 기본 분자가 된 화학 물질. 산은 산이요 물은 셀프 상온에서는 액체이고, 고체와 기체 상태의 물은 각각 얼음과 수증기라 한다. 안경에 서리는 김은 수증기가 아닌 공기 중에 포함된 액체 상태의 물이다. 그 밖에 수소 결합의 효과로 굉장히 복잡한 상전이를 보이는데, 현재까지 알려진 물의 가능한 상의 갯수는 대략 20개 정도이며 그 중 대부분이 얼음이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