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희수학

분류

자세한 것은 유희수학을 참고하라.
문서설명
라이프 게임 The Game of Life 또는 Conway's Game of Life. John Horton Conway가 만든 잘 알려진 셀룰러 오토마타. 규칙은 대강 이런데, 2차원 격자의 각 칸에는 생명이 존재할 수 있고 (생명이 있는 칸을 살았다[live], 없는 칸을 죽었다[dead]고 한다) 매 세대마다 어떤 칸에 생명이 존재할 지를 각 칸의 주변 여덟 칸(상하좌우 및 대각선방향)의 상황에 따라 다음과 같이 결정한다.
라이프 게임 용어 라이프 게임의 패턴에 관련된 용어. 가급적이면 lifthrasiir 맘대로 번역을 하려고 노력했음. 패턴의 속성 주기 (period): 어떤 패턴이 일정 세대만큼 지나서 똑같은 패턴이 될 때 거기에 걸리는 최소 세대 수. (똑같은 패턴이 안 되면 주기가 무한하다고 가정한다.) 여기서 "똑같은 패턴"이라고 하는 것은 모양과 위치가 같다는 것 말고도 두 가지를 더 생각하는데, 흔히 ## 주기의 패턴은 "p##"라고 줄여 표현한다. 속도 (speed): 유한한 주기를 갖는 패턴이 매 주기마다 움직이는 경우 그 양. 구체적으로 k세대가 지나면 가로로 p칸, 세로로 q칸 움직이는 패턴은 속도가 (\frac{p}{k}\mathbf{c}, \frac{q}{k}\mathbf{c})라 한다. (수평/수직/대각선 방향으로만 움직이는 경우 보통 한 쪽만 쓴다.) 속도 \mathbf{c}는 에 대응되는데 이는 모든 패턴은 한 주기에 항상 한 칸밖에 움직…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