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분류

자세한 것은 운영체제를 참고하라.
문서설명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OS). 컴퓨터에서 하드웨어와 직접 접촉하면서, 사용자들이 실제로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을 관리하고 기본 기능을 제공해 주는 시스템소프트웨어. 운영체제의 범위를 어떻게 볼 지는 좀 이견이 있지만, 보통 하드웨어와 직접 접촉하고 메모리관리와 같은 기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운영체제커널과 실제 사용자들이 허구한 날 보게 되는 기본적인 사용자인터페이스, 그리고 더 넓게는 이들에 맞춰 설계되어 기본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일부 애플리케이션까지 싸잡아서 운영체제로 보는 게 일반적이다. 그러니까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의 경우 윈도NT커널, 윈도셸(explorer.exe), 그리고 윈도에 포함된 잡다한 애플리케이션(메모장, 그림판 등등등)까지 모두 운영체제로 보고, 우분투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리눅스 커널, X윈도시스템 및 GNOME·유니티셸, 그리고 우분투 및 데비안에 포함된 모든 패키지들까지가 운영체제의 일부라는 얘기다. 왠지 우분투가 더럽게 커 보이는 것은 기분 …
리눅스 Linux. 리눅스 커널을 바탕으로, 일부 비자유(non-free) 장치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대표적으로 어도비플래시)를 제외한 대부분의 소프트웨어가 자유 및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운영체제의 총칭.
티맥스 윈도 <http://www.tmaxwindow.co.kr/> 티맥스소프트의 독점 운영체제. 리눅스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서브시스템을 갖춰서 호환성을 확보한다는 구상을 하고 있으나, 2009년 7월 발표를 보면 영 아니올시다. 게다가 쓸데 없는 국가주의 마케팅이나 하고 있으니 한숨만 나올 뿐. 혹자는 티맥스소프트가 펀딩 받기 위해서 무리한 일정으로 무리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평하기도 했다.
우분투 <http://ubuntu.com/> 리눅스배포판. Mark Shuttleworth의 초기 지원을 받아 캐노니컬사에서 개발 중이다. 사용자의 편의성을 중요시해서 사용자 층이 비교적 두터운 편이다. (물론 서버 버전도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http://www.microsoft.com/windows/> 마이크로소프트의 말이 필요 없는 독점 운영체제. 그 역사는 1985년에 출시된 윈도 1.0부터 거슬러 올라 가지만 실제로 많이 쓰이기 시작한 것은 3.1 때부터이며, NT, 95, 98, Me, 2000, XP, 비스타, 7까지 수많은 버전이 존재한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