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학

분류

자세한 것은 암호학을 참고하라.
문서설명
단순 치환 암호 Simple substitution cipher. 고전암호 기법, 더 나아가서는 치환암호 및 단자 치환 암호의 한 종류로 평문에 쓰인 글자가 암호문에 쓰인 문자가 항상 일대일대응되는 암호이다. 이 대응은 전체 평문에 걸쳐 적용되기 때문에 평문에서의 문자 분포와 암호문에서의 문자 분포 역시 일대일로 대응하고, 따라서 빈도분석에 매우 취약하다.KE_KD_KE_K(P) = K(P)D_K(C) = K^{-1}(C)K^{-1}E_{K_1} * E_{K_2} = E_{K_1 * K_2}nk \in [0,n)\footnotesize \begin{pmatrix} 0 & \cdots & i & \cdots & n-1 \\ k & \cdots & (i+k)\mod n & \cdots & (k-1)\mod n \end{pmatrix}\footnotesize \begin{pmatrix} 0 & 1 & \cdots & 24 &a…
단자 치환 암호 Monoalphabetic substitution cipher. 고전암호 기법, 더 나아가서는 치환암호의 한 종류로 평문에 쓰인 글자와 암호문에 쓰인 글자의 대응이 바뀌지 않는 암호이다. 반대로 대응이 평문이나 키에 따라 바뀔 수 있으면 복자치환암호라 한다.
암호 알고리즘 Cipher. 평문으로부터 암호문을 만들어 내는 모든 종류의 알고리즘. 그냥 암호라고 부를 때도 있으나 이럴 때는 암호문과 구분하기 어려우니 여기서는 용어를 분명히 한다. 수학적으로 얘기하자면, 암호문 c은 평문 m을 적절한 함수 E로 암호화한 결과이다(c = E(m)). 암호화 함수 E는 복호화 함수 D = E^{-1}를 가져야 하므로 전단사함수여야 하고, 암호학적으로 쓸모가 있으려면 c로부터 E와 D를 추측해내는 것 역시 어려워야 한다. 현대의 암호에서 E와 D는 실제로는 적절한 알고리즘을 키 k로 매개변수화하여 만드는데(즉 E = E_k, D = D_k) 마찬가지로 알고리즘을 알고 있어도 c로부터 k를 추측해내는 것이 어려워야 한다.k_1k_2k = (k_1, k_2)E_kk_1D_kk_2…
암호문 Ciphertext. 평문을 적절한 암호 알고리즘을 통해 암호화한 결과물. 암호문이라고 할 때는 기본적으로 암호화 뿐만 아니라 복호화가 가능하여야 하며, 이를테면 해시함수의 결과는 암호문이라고 할 수 없다. 암호문은 평문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는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정확한 알고리즘을 모르면 그 정보를 알 수 없거나 알기 매우 힘들어야 쓸모가 있다.
SHA-1 160비트 암호학적해시 알고리즘. MD5와 더불어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다. Git이나 머큐리얼 같은 데서 유일한 식별자로 사용하기도 한다. 암호학
MD5 128비트 암호학적해시 알고리즘. 안전성 임의의 평문에 대해서 비교적 유일한 해시를 생성해 낸다는 점에서 해시 알고리즘으로 쓰기에는 여전히 문제는 없지만, 왕샤오윤 교수팀이 2005년에 최초로 제어된 충돌을 시연해 보인 뒤 꾸준한 기술 발전으로 이제 암호학적 목적으로 쓴다면 좆망한다고 봐도 될 정도로 약해졌다. SHA-1을 대신 쓰자 이제.MH(M) = H(M + \delta)\deltaM_1M_2H(M_1 || X) = H(M_2 || X')XX'mH(m)…

세부 분류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