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 인코딩

분류

자세한 것은 문자 인코딩을 참고하라.
문서설명
Windows-949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에서 사용하는 한글 문자 인코딩. 완성형 한글 인코딩(EUC-KR)의 확장이라 확장 완성형이라고도 불렀으며, 윈도에서 문자 인코딩을 부르는 이름을 따서 코드페이지 949라고도 부른다. (Windows-949는 공식 IANA 이름이다.) 윈도95에서 처음으로 도입되었으며, 그 이전에는 그냥 EUC-KR만이 지원되었다.
Shift_JIS 마이크로소프트와 주식회사아스키가 합작해서 만든 일본어 문자 인코딩. JIS X 0201 및 JIS X 0208 문자 집합을 지원하는 인코딩이지만, 그 모양새나 쓰임새나 여러 모로 문제가 많은(...) 인코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의 기본 인코딩이었기 때문에(정확히는, Windows-31J의 형태로) UTF-8이 나올 때까지는 매우 널리 쓰였다.
UTF-16 16-bit UCS Transformation Format (16비트 국제 문자 집합 변환 포맷). 유니코드 문자 인코딩. UTF-8이 바이트 기반 전송·저장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면, UTF-16은 실제로 컴퓨터 내에서의 조작을 비교적 편리하게 하도록 만들어졌다.
EUC-KR KS X 1001을 사용하는 문자 인코딩. 현재 대한민국에서 UTF-8을 빼고 가장 널리 쓰이는 문자 인코딩이다. 만약 다른 인코딩이 쓰이기나 한다면 말이지... EUC 계열 문자 인코딩 중 가장 단순하여, 정확히 두 개의 문자 집합을 포함하고 있다:
UTF-8 8-bit UCS Transformation Format (8비트 국제 문자 집합 변환 포맷). 유니코드 문자 인코딩. UTF는 전송·저장에 적합한 유니코드의 표현 방법을 이르는데, UTF-8은 그 중에서도 가장 널리 쓰이는 축에 속한다.

목록

문서설명
문자 인코딩 Character encoding. 문자 집합에 있는 문자들을 적절한 바이트의 열로 표현하는 방법. 많은 문자 집합이 문자 인코딩의 역할을 겸하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구분되는 개념이다. 문자 인코딩은 그 접근 방법에 따라서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