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문서의 이전 버전입니다!


puzzlist

http://puzzle.jmath.net/ (옛날 사이트, 현재는 죽은 링크)
http://pomp.egloos.com/ (옛 이글루스, 아래 참고)
http://pomp.tistory.com/ (티스토리)
http://twitter.com/puzzlist (트위터)

본명 박부성. 수학퍼즐에 관한 사이트를 운영하는 수학자. 이 분야에서 유명세를 타서(?) 수학 퍼즐에 대한 도 두어권 쓰시고 모 드라마의 수학 자문-_-;을 맡기도 했다.

옛날에 만우절 기념으로 구라 수학 기사를 썼다가 키즈에서 쫓겨날 뻔 했다고 한다. 문제의 구라 수학 기사가 아마 페르마수 F14 = 22^14+1이 홀수완전수라는 얘기로…1) 그 밖에도 "비탈리의 샤콘은 비발디가 원작자"라고 구라 기사를 썼던 것이 요즘은 정설처럼 퍼지고 있다고 황당해하는 중.

이글루스 강퇴

2006년 8월 이글루스를 뜨겁게 달궜던 사건.

유명한 trisector 최익곤도 상대했던 사람이니 이재율과의 키보드배틀 정도는 문제가 없어야 했지만, 댓글도배질 해 대는 이재율에게는 경고를 안 하고 이재율 블로그에 똑같은 도배질을 한 자기한테는 경고를 하는 이글루스 운영진에게 "이재율에게도 똑같은 경고를 하라"고 항의했으나 무시당했다. 그래서 puzzlist님이 경고를 무시하고 다시 한 번 도배질을 했더니 바로 블로그가 삭제되어 버렸고, 결국 사정 사정 해서 자료를 백업받은 뒤 곧바로 티스토리로 옮겨 가는 계기가 되었다. 자세한 경위는 블로그 글 참고.

이 사건의 가장 황당한 점은, puzzlist 님이 이글루스에서 강퇴당한 뒤 며칠 뒤에 puzzlist 님을 포함한 수많은 사람들(특히 이재율에게 당한 사람들)이 요구하던 회원 기반 댓글 차단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것이다. 이런 이글루스의 병신같은 대응은 뭇 사람들에게 대차게 까였는데, 아무래도 SK커뮤니케이션즈가 이글루스를 인수한다고 발표(2006년 4월)한 뒤 일어난 일이라 더 대차게 까인 듯.

1) 2010년 현재 증명도 반증도 나오지 않았다. 그보다 F14는 아직 소인수가 하나밖에 안 알려져 있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