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아리 풉; 문서 작성 가이드라인

페이지 이름

이름 "정책"을 설명하기에 앞서서 이런 정책이 생긴 기술적인 이유를 먼저 설명하기로 한다. 모든 페이지의 이름은 도쿠위키에서 최상위 네임스페이스에 위치하도록 만들어진다1). 다만:

  • 분류 페이지는 모두 t: 네임스페이스 안에 있다. (도쿠위키 플러그인의 제약)
  • 틀 페이지는 모두 i: 네임스페이스 안에 있다.
  • 메타 페이지는 모두 meta: 네임스페이스 안에 있다. (m:이 아닌 이유는 m:start를 비워 놓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 문제는 후에 설명.)

또한 도쿠위키 자체의 제약 때문에, :/(네임스페이스 구분자), ., -을 제외한 다른 특수 문자는 사용할 수 없다. (다만 ASCII 바깥의 특수 문자는 사용할 수 있다.) 이들 특수 문자는 (공백을 포함해서) 도쿠위키에서 _로 대체된다.

특수 문자로 시작하거나 특수 문자로 끝나는 이름은 사용할 수 없다(예를 들어 -1 같은 문서 이름은 -가 특수 문자라서 쓸 수 없다). 또한 _가 중간에 둘 이상 연속될 경우 하나의 _로 합쳐지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다.

문서 이름은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않기 때문에(물론 ASCII 안에 있는 문자들만…) 대문자와 소문자로만 다른 이름 역시 사용할 수 없다. 그리고 PHP똥같은 타입 변환 때문에 빈 문자열과 똑같이 처리되는 문서 이름은 사용할 수 없다. 대표적으로 0이 있다.

띄어 쓰기

한글이 들어 간 페이지 이름은 기본적으로 모두 붙여 쓴다. 예를 들어 유럽 입자물리 연구소와 같이. 문서 수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는 띄어쓰기 차이로 링크가 걸리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크므로 이를 보완하고자 하는 정책이다. (일종의 우발적 링크를 장려하고자 함.) 한글과 영문이 섞여 있을 경우에도 (아무래도 한 쪽만 띄우고 다른 쪽을 안 띄우는 건 이상하니까) 모두 붙여 쓴다.

다만, 다음 경우에는 항상 띄어쓰기 방법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항상 띄어 쓴다.

  • yyyy년 m월이나 m월 d일 꼴의 문서
  • yyyy년 현재 또는 yyyy년 m월 현재 꼴의 문서 (항상 yyyy년이나 yyyy년 m월로 넘겨주기)

영문이 들어 간 페이지 이름은 기본적으로 낱말 단위로 띄어 쓰며, 일본어가 들어 간 페이지 이름은 띄어 쓰지 않는다. 다만 일본어가 들어 갈 수 있는 페이지 이름에는 제약이 있으므로 이것이 큰 문제가 될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특수 문자

기본적으로 특수 문자는 모두 공백으로 치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공백은 위의 띄어쓰기 원칙에서 제외된다. (예: TCP IP, P = NP, 팬티&스타킹with가터벨트) 다만 링크할 때만 그런다는 거지 페이지 제목에서는 제대로 넣는다.

다만 다음 경우는 예외이다:

  • 특수 문자 +를 p로 치환하는 게 일반적인 컨벤션일 경우 그렇게 한다. (예: C++를 Cpp로)
  • 특수 문자 등은 제거한다. (예: 러키스타)

인명

한중일 이름은 한국어 표기로 붙여서 쓴다. (일본 이름의 "한국어 표기"는 번역을 참고.) 다른 이름은 영문 표기로 띄어 쓴다. 여러 개의 이름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 가장 잘 알려진 이름(예명이나 가명일 수도 있음)을 기준으로 한다. (예: Bill Gates) 유럽계 이름이 아니라서 이름은 하나인데 영문 표기가 여럿일 경우 영문 위키백과와 상관되도록 정한다.

일반적인 형태의 이름이나 가명이 아니라 닉네임이 주로 사용되는 경우, 동명이인 문제를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 해당 닉네임을 우선시한다. (예: ESTi) 다만 이 기준은 해당 사람이 닉네임을 얼마나 쓰느냐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다.

아무리 해도 동명이인이라서 겹치거나, 가상의 인물과 같이 이름이 겹칠 가능성이 농후한 경우 동음이의 구분을 따른다.

번역

일본어는 기본적으로 한국어로 음차하거나 번역 가능한 부분은 번역하는 것을 규칙으로 한다. 음차시 다음 규칙을 따른다:

  • 한국 내 공식적이라 할 수 있는 통로(이를테면 작품의 정식 발매)로 알려진 번역이 있을 경우 이 쪽을 우선한다. (예: 《쓰리몬》은 널리 알려진 이름과 정식 발매시 이름이 완전히 다르다.) 다만 문서의 작성 시점 등에 따라서 일관적으로 적용되지 않을 수는 있다.
  • 널리 알려진 이름이 일본어 외래어 표기법과 비교해서 지엽적인 차이(이를테면 된소리의 사용이나, ツ를 "츠"나 "쯔"로 옮기는 경우)만 있을 경우 널리 알려진 이름(통용 표기)을 채용한다. 어차피 일본어 표기는 다 써 놓으니까 다른 표기법으로 찾아 올 경우 알아서 찾을 것이다(…).
  • 널리 알려진 이름이 음차이면서 일본어 외래어 표기법과 비교해서 매우 큰 차이가 있을 경우 음차를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쓴다. (예: ピアノ協奏曲第1番 "蠍火")
  • 널리 알려진 이름이 없을 경우 일본어 외래어 표기법을 우선으로 따른다.

영어를 비롯한 유럽계 언어의 경우, 이름은 원 표기 그대로 쓰며(예: Harry Nyquist) 그 밖의 상황에서는 음차를 한다(예: 나이퀴스트샤논샘플링정리). 음차는 외래어 표기법을 충실히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발음이 확실하지 않을 경우 통용 표기를 따른다. 하이픈은 인명의 경우 페이지 이름 및 제목에서 모두 제거하며(따라서 앞뒤에 있는 낱말은 제목에서는 하나로 붙는다), 아닐 경우 페이지 이름에서만 제거한다(즉 선술했던 페이지 이름에 대한 제목은 "나이퀴스트-샤논 샘플링 정리").

동음이의 구분

여러 개의 페이지가 같은 페이지 이름을 쓸 수 밖에 없는 상황의 경우 페이지 이름에 그 사용 맥락에 따라 앞 뒤에 추가적인 텍스트를 덧붙여 구분한다. 이 구분 방법은 상황에 따라 유동적이나, 다음 경우는 구분 방법이 항상 정해져 있다:

  • 가상의 인물의 경우 해당 인물이 나오는 작품이나 작품 시리즈에서 따서 OOO의XXX와 같은 이름을 쓴다. (예: 히다마리스케치의유노)
  • 실존 인물의 경우 해당 인물의 직업이나 유사한 카테고리를 앞에 덧붙이는 걸 우선으로 한다. (예: 면갤러유럽연합 …)

동음이의 문서는 해당 문서로 연결될 만한 문서가 둘 이상 이미 존재하지 않으면 만들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사람 이름의 경우 해당 사람 이름 자체를 주제로 동음이의 문서를 미리 만들 수 있다. (예: 하루히)

특수 규칙

다음 종류의 문서 이름들은 항상 고정되어 있다.

숫자
양수는 그 숫자를 그대로, 0은 숫자0으로, 음수는 마이너스xx 꼴로 쓴다.
라틴 문자
문서 이름은 항상 문자x 꼴로 하되, x 문서는 생성 가능할 경우 해당 문서로 넘겨 준다. t와 같이 네임스페이스 이름과 겹칠 경우 t:시작 문서를 해당 문서로 넘겨 준다.
노래 제목
노래 제목은 번역하지 않는다. 노래 제목이 충분히 보편적으로 판단될 경우 아티스트 - 제목 꼴로 쓴다. (아티스트나 제목 자체가 한국어로 표기될 경우 여전히 그 안에서는 띄어쓰기를 하지 않는다.) 한 아티스트가 여러 곡을 같은 제목으로 썼을 경우 상황에 따라 알아서 처리한다.
그 밖에 다음 문서 이름은 특수한 목적으로 사용하므로 일반적인 문서와는 구분된다.

  • 시작. 이 문서는 메인 네임스페이스에서는 풉; 첫 페이지를 담는 용도로 사용한다.
  • 아무거. 이 문서는 풉;의 최상위 주제를 담는 용도로 사용한다(분류 네임스페이스에서도 마찬가지).
  • "<TODO>"가 붙은 문서들. 역링크를 통해 작성이 필요한 문서를 파악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 yyyy년 현재 또는 yyyy년 m월 현재 꼴의 이름. 그 자체는 넘겨주기이지만, 역링크를 통해 시간에 맞춰 갱신해야 하는 문서를 파악하는 용도로도 사용한다.

문서 얼개

모든 (메인 네임스페이스에 들어 있는) 문서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페이지 제목

페이지 제목은 페이지 이름을 기준으로, 페이지 이름 규칙에 따라 삭제된 공백이나 특수 문자를 다시 원래 위치에 추가한 것으로 정한다. (따라서 링크 텍스트를 바꾸지 않아도 자동으로 해당하는 올바른 표기가 링크 위치에 표시된다.)

다만 다음 경우에는 제목과 이름이 크게 다를 수 있다:

  • 동음이의 때문에 이름에 문맥 정보가 추가되었을 경우 쓰지 않는다. (예: 히다마리스케치의유노에 해당하는 제목은 그냥 "유노") 다만 아티스트가 포함된 노래 제목의 경우 예외이다.

첫 문단

첫 문단의 첫 문장 바로 앞에는 해당 문서의 영어 및 원어 표기(이름·제목이 한글로 표기되었을 경우), 한국어 표기(이름·제목이 영어로 표기되었을 경우)를 제시하며, 만약 해당 표기가 하나로 통일되어 있지 않을 경우(예: Hamming weight vs. Population count) 모두 제시한다. 나머지 이름(별명 등)은 첫 문단의 다른 문장에서 바로 제시하되 처음으로 나오는 위치에서만 굵게 표시한다.

만약 공식 사이트나 개인 홈페이지, 블로그, 트위터 등등이 있을 경우 맨 첫 문단 앞에 나열한다. 블로그, 트위터와 같이 특정 웹 서비스에 의존하기 때문에 링크 안정성의 문제가 있을 수 있는 경우 웹 서비스 이름을 뒤에 괄호로 묶어서 구분한다. 나머지 링크는 바깥 링크 섹션으로 분리한다.

같이 보기와 바깥 링크

이 섹션들은 "See Also"와 "External Links"에 대응하며, 항상 마지막 섹션이어야 하고 둘이 함께 나올 경우 같이 보기가 바깥 링크 바로 앞에 나와야 한다. 같이 보기와 바깥 링크 모두 순서 없는 목록을 기준으로 하며 부연이 필요할 경우에만 짧은 문장을 넣는다.

코멘트

전체 내용과 별개로 짤막한 코멘트가 있을 경우, 즉 귀찮아서(…) 전체 내용에 병합시키기 귀찮거나, 아직 전체 내용은 서술되어 있지 않은데 간단한 내용만 쓰고 싶을 경우 코멘트를 쓸 수 있다.

모든 코멘트는 가로줄 아래에 "yyyy-mm-dd: 내용" 형태로 써 넣는다. (코멘트 수가 여럿이 될 경우 가로줄을 써도 되고 안 써도 되지만 웬만하면 써 넣고 싶다.)

넘겨주기

넘겨주기(redirection) 문서는 일반 문서와 유사하나, 페이지 제목, #REDIRECT 명령 및 분류 목록만 존재한다는 점이 다르다. 페이지 제목은 해당 넘겨주기가 링크 텍스트 없이 링크되었을 때 기본으로 보여 줘야 하는 이름으로, 대부분 편의에 따라 만들어지는 것이 보통이나 다음은 편의보다 일관성을 위해 만들어졌다:

  • yyyy-mmmm-dd 꼴의 모든 문서 (ISO 8601 날짜를 쓰기 편하게 하기 위함)
  • ISO, ISO/IEC (ISO 표준에서 사용하기 위함)

분류

모든 분류는 "분류" 분류로 분류(…)된다. 실제 최상위 분류는 "아무거"이다(아무거 문서를 생각해 보라).

목록을 담은 모든 문서는 "목록" 분류에 속한다. 목록을 별개의 문서로 분리하는 것이 가능할 경우 그 문서의 페이지 이름은 "OOO목록" 내지 "OOO의목록" 꼴이 된다.

포매팅

모든 문장은 (별 쓸모는 없을지 몰라도) 제 3자적 관점으로 서술한다. 개인적인 감상은 기본적으로 서술자로 가는 링크를 달아서 [[...]] 생각에는 ...하다와 같이 서술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모든 날짜는 "yyyy년 m월 d일" 식으로 쓰거나 ISO 8601 형식으로 쓴다. (길게 쓸 경우 전자, 짧게 쓸 경우 후자를 선호하는 게 보통이다.) 둘 중 하나에 속하지 않는 날짜 포맷은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예: "yyyy/mm/dd", "yyyy. m. d." 등은 사용하지 않음)

작품(책, 영화, 애니메이션, 공연 등) 제목은 《…》로, 작품 안의 하나의 권이나 장(chapter)은 〈…〉로 묶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예: 《스즈미야 하루히》 시리즈,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후자의 경우 애니메이션 제목으로 쓰일 경우에는 《…》로 묶는다.) 다만 노래 제목에는 이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별도의 "참조 문헌" 섹션이 없기 때문에 참조 문헌은 주석에 함께 집어 넣는다. 이 경우 표준적인 참조 포맷은 [[링크 주소|제목]] (작성자 내지 웹사이트, yyyy-mm) 꼴이다(날짜는 생략 가능). 만약 부연이 함께 필요할 경우 참조 바로 뒤에 부연하는 문장을 넣을 수도 있다.

가로줄을 그어서 제거한 텍스트는 진지하지 않은, 소위 개드립을 시전할 때 사용한다. 따라서 이 텍스트는 그대로 들어 내도 본문 이해에 전혀 지장을 주어서는 안 된다. (지장을 줄 경우 부연에 속하므로 주석을 써야 한다.) 마찬가지 이유로, (…)이나 ;와 같은 이모티콘과 유사한 기호도 제거 내지 대체할 수 있도록 쓰여야 한다.

서술 가능한 주제

풉;은 모든 가능한 주제를 서술하려고 노력한다. 다만 다음 주제의 경우 제약이 있다.

  • 인물의 경우, 해당 인물이 해당 정보를 공개 인터넷2) 상에서 언급한 적이 없는 정보. 인물의 인명과 같은 정보는 이 원칙에 따르며, 해당 인물이 실명을 언급했다면 별도의 연락이 없는 한 풉;에서의 실명 언급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한다. (솔직히 말하면, 어느 사이트에서는 언급해도 되고 어느 사이트에서는 언급 안 해도 되는 게 이상하긴 하다.)
  • 해당 주제가 다루는 대상에서 개인적인 연락 또는 법적인 절차를 통해 문제 제기를 한 경우. 이 경우 해당하는 정보는 확인 즉시 제거된다. 다만 어느 경우에도 문서 자체를 삭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삭제되었다는 공지가 떴으면 떴지 문서가 사라지지는 않는다).
  • 해당 주제를 서술할 경우 개인 내지 단체에 심각한 위해를 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경우. 예를 들어 범죄의 피해자 이름은 가능하면 기술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그 밖에 서술자 생각에 공개적인 언급이 어렵다고 생각되는 주제들.

만약 이러한 제약 때문에 서술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길 경우, 가급적이면 서술을 못 하는 이유에 대해서 해당 문서 또는 관련 문서에 언급을 하기로 한다.

1) 그러지 않으면 [[페이지이름]]으로 링크를 걸었을 때 원하는 문서가 링크되지 않을 수도 있다.
2) "해당 주제에 기본적인 지식만을 가진 사람이 검색 엔진으로 10분 안에 접근할 수 있는" 인터넷으로 정의한다. "기본적인 지식"이 무엇인지는 상식에 맡긴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12-26 02:32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