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점

이 페이지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연결

iso_iec_5218 [2011-07-31 07:55]
lifthrasiir 새로 만듦
iso_iec_5218 [2012-09-23 05:10] (현재)
lifthrasiir 지금 와서 표준을 다시 보니 Not applicable의 해석을 잘못 했음. 전면 수정.
줄 1: 줄 1:
 ====== ISO/IEC 5218 ====== ====== ISO/IEC 5218 ======
  
-인간의 [[성별]]에 대한 언어 독립 [[부호]]를 정의하는 [[ISO IEC]] [[표준]]. 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 각 성별에 한 자리 숫자를 대응시키며 그 대응은 다음과 같다.+인간의 [[성별]]에 대한 언어 독립 [[부호]]를 정의하는 [[ISO IEC]] [[표준]]. 최신 버전은 ISO/IEC 5218:2004이며, 정식 명칭은 **인간 성별의 표현을 위한 부호**이다. 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 각 성별에 한 자리 숫자를 대응시키며 그 대응은 다음과 같다.
  
   * ''0'': 성별을 알 수 없음   * ''0'': 성별을 알 수 없음
   * ''1'': [[남자]]   * ''1'': [[남자]]
   * ''2'': [[여자]]   * ''2'': [[여자]]
-  * ''9'': 적용 불가능 (즉, 어떤 유로든 ''1''/''2'' 중 하나로 정할 수 없는 경우)+  * ''9'': 적용 불가능 (사람이 아닌 경우라거나...)
  
 정말 단순하기 그지 없음에도 이 표준이 제정된 이유는 상당히 골치 아픈데, 성별을 부호로 나타내려니 어떤 부호를 선택해도 논란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주민등록번호]]의 성별 숫자가 왜 남자가 1이고 여자가 2인지에 대해서 한동안 논란이 있었던 걸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그렇다고 "남"/"여", "M"/"F" 식으로 각 언어별로 표현을 새로 만드는 것은 국제적으로는 별 쓸모가 없다. 그리하여 ISO/IEC 5218은 기존에 가장 많이 쓰이는 체계를 그대로 쓰되, "성별 별로 할당된 부호는 특별한 이유로 정해진 것이 절대로 아니다"라는 내용을 대놓고 써 놓아서 논란을 피해가고 있다. 정말 단순하기 그지 없음에도 이 표준이 제정된 이유는 상당히 골치 아픈데, 성별을 부호로 나타내려니 어떤 부호를 선택해도 논란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주민등록번호]]의 성별 숫자가 왜 남자가 1이고 여자가 2인지에 대해서 한동안 논란이 있었던 걸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그렇다고 "남"/"여", "M"/"F" 식으로 각 언어별로 표현을 새로 만드는 것은 국제적으로는 별 쓸모가 없다. 그리하여 ISO/IEC 5218은 기존에 가장 많이 쓰이는 체계를 그대로 쓰되, "성별 별로 할당된 부호는 특별한 이유로 정해진 것이 절대로 아니다"라는 내용을 대놓고 써 놓아서 논란을 피해가고 있다.
  
-또 하나 유의할 점은, ISO/IEC 5218이 정의하는 부호는 인간 **성별**(sex)에 대한 부호라는 것이다(이 점 또한 표준에 명확히 언급되어 있다). 육체적인 성별이 아닌 정신적인 성별(젠더[gender]라고 종종 부르는)에 대한 부호는 이 표준의 범위를 벗어난다.+또 하나 유의할 점은, ISO/IEC 5218이 정의하는 부호는 인간 **성별**(sex)에 대한 부호라는 것이다. 육체적인 성별이 아닌 정신적인 성별(젠더[gender]라고 종종 부르는)에 대한 부호는 이 표준의 범위를 벗어난다.
  
 {{tag>식별자}} {{tag>식별자}}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2-09-23 05:10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