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점

이 페이지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연결

html5 [2011-12-24 16:36] (현재)
lifthrasiir 새로 만듦
줄 1: 줄 1:
 +====== HTML5 ======
  
 +http://www.whatwg.org/html/ ([[WHATWG]] 버전)\\
 +http://www.w3.org/TR/html5/ ([[W3C]] 버전)
 +
 +[[HTML]]의 다섯째 [[버전]]. 이전 버전들과는 다르게 버전 번호가 이름에 공백 없이 붙어 있으며, 심지어 표준화에 관여하고 있는 기구 중 하나인 [[WHATWG]]에서는 버전 번호 없이 그냥 HTML(좀 더 정확히는 HTML Living Standard)이라고 부르고 있다. 다른 말로 하면 HTML5부터는 버전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실질적으로 HTML의 마지막 버전이자 영원히 관리될 버전이라고 할 수 있겠다.
 +
 +===== 배경 =====
 +
 +HTML5의 역사는 비슷한 시기에 함께 진행된 [[XHTML2|XHTML 2.0]] 표준화 작업과 그 궤를 같이 한다. [[2000년]] 이래 [[W3C]]는 기존의 HTML/[[XHTML]]과 문법적으로만 유사하고 하위 호환은 되지 않는 새로운 [[마크업언어]]를 만들려 하고 있었다. 한편 기존의 HTML에 포함되지 않은 다양한 기능(아주 초기의 예제로는 [[XMLHttpRequest]], 좀 더 나중 예제로는 [[HTML캔버스]])이 웹 브라우저에 추가되면서 이런 것들까지 포함하는 새로운 HTML 표준이 요구되었다. 하지만 XHTML 2.0 표준화는 하위 호환성이 깨진다는 이유로 업계의 호응을 전혀 얻지 못 했고, 따라서 기존의 기능을 표준화하려는 별개의 표준화 기구인 [[WHATWG]]가 설립되게 되었다.
 +
 +WHATWG는 [[2004년]]에 웹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HTML 확장인 Web Applications 표준과, [[HTML폼]]의 확장인 Web Forms 표준을 내 놓았다.((기존 표준이 HTML5에서 어떻게 대응되는지는 [[http://wiki.whatwg.org/wiki/FAQ#What_are_the_various_versions_of_the_spec.3F|WHATWG FAQ]]를 참고.)) 이는 얼마 안 가 HTML5라 불리는 하나의 표준으로 통합되었으며, XHTML 2.0이 더 이상 표준화가 불가능한 상황에 다다랐다는 걸 깨달은 W3C는 [[2009년]]에 WHATWG의 HTML5를 정식으로 HTML 표준으로 승격시켰으며, 그 뒤로는 두 기구가 함께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다. 물론 그 뒤에도 서로 다른 이해 관계를 가진 두 기구 사이의 충돌은 종종 존재했으나((대표적인 예제로 WHATWG 쪽에서 ''<time>'' 엘리먼트를 하위 호환성 고려 없이 뺐다가 W3C에서 되돌린 전적이 있다.)) 표준화 자체는 비교적 완만하게 진행되고 있다.
 +
 +이전 버전인 [[HTML4|HTML 4.0]] 및 [[XHTML]] 1.0과 비교할 때 HTML5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
 +  * 수많은 엘리먼트와 속성을 새로 추가했다.
 +  * [[DOM]]이 더 이상 별개의 표준이 아닌 HTML의 일부가 되었다. DOM 표준(DOM 4라고 불림)은 여전히 관리되지만, DOM 3 Core나 Events 같이 HTML과 관계 없는 것들만 포함하게 된다.
 +  * 이 결과로 웹 페이지 안에서 [[ECMAScript]]가 어떻게 실행되는지 또한 (사상 처음으로) 정확하게 기술되게 되었다. (예를 들어 ''window.navigator'' 오브젝트는 흔히 DOM 0이라고 말하긴 하지만 표준화가 된 적이 한 번도 없었다.)
 +  * 그 밖에 ECMAScript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여러 [[API]]를 새로 추가한다.
 +  * 올바른 문서 뿐만 아니라 올바르지 않은 문서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도 정의한다.
 +
 +여기서 알 수 있듯이, HTML5의 가장 큰 목표는 바로 **기존의 브라우저들이 구현하는 HTML과 연관된 기술들을 표준화**하려는 것이기 때문에 하위 호환성을 위해 납득이 가지 않는 기능이라도 필요하다면 표준화하고 있는 것이다. 비슷한 시기에 함께 진행된 XHTML 2.0 표준화 작업이 지나치게 이상적인 표준을 지향하다가 엎어진 것과는 달리, HTML5는 이상과 현실을 조화시키는 데 촛점을 맞추고 있다.
 +
 +===== 대표적인 기능들 =====
 +
 +너무 많아서 쓸 수가 없다. 당장은 [[http://developers.whatwg.org/|개발자를 위한 HTML5]] 문서를 보자.
 +
 +{{tag>HTML}}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12-24 16:36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