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점

이 페이지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연결

fuck [2011-09-22 00:16] (현재)
lifthrasiir 새로 만듦
줄 1: 줄 1:
 +====== fuck ======
  
 +[[영어]] [[욕설]]. 본래의 의미는 "-와 [[섹스]]하다"라는 의미의 [[동사]]였으나, 현대 영어에서의 사용례는 사실 [[감탄사]]가 훨씬 더 많다. 그냥 허구한 날 "fuck" 내지 "fucking"만 붙이면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게 가능하다. 물론 이런 범용성 때문에 영어에서 특히 타부시되는 낱말로, 글말에서는 그대로 나오는 경우가 (아직도) 드물다.
 +
 +이 낱말의 [[어원]]은 매우 불확실하여 [[게르만어파]]에서 유래한 것 정도 말고는 단정지어서 말할 수 있는 게 별로 없다. 최초로 이 낱말이 나오는 문헌은 [[15세기]] 말에 카톨릭 수사들을 풍자하기 위해 지은 [[http://en.wikisource.org/wiki/Flen_flyys|Flen flyys]]라는 [[시]]로, 중간에 [[단자치환암호]]로 쓰여진 부분 안에 "fvccant/fuccant"((사실 어미를 보면 알겠지만 이 시는 본래 [[라틴어]] 시이다. 하지만 당대의 문헌에는 정확한 라틴어 낱말을 모르거나 선택할 수 없을 때 영어 낱말을 라틴어 어간처럼 취급해서 라틴어에 끼워 넣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 낱말 또한 그런 경우이다.))라는 낱말이 나온다. 이 낱말이 들어 간 원래 문장은 "Non sunt in coeli, quia fvccant vvivys of heli"(그들은 엘리[Ely; [[잉글랜드]] 케임브리지셔의 지역 이름]의 부녀들과 성교하였으니 천국에 있지 아니하다)인데, 말 그대로 수사들의 부정을 담은 내용이니 그대로 쓰기 껄끄러웠을 수 밖에. 이후 이 낱말은 [[영어사전]]에는 실리지도 않는 주제에 입말로 널리 쓰이다가, 마침내 1965년 [[옥스포드영어사전]](OED)이 이 낱말을 정식으로 실음으로써 최소한의 낱말 대접은 받고 있다(...).
 +
 +fuck의 사용 용도는 무궁무진하여, 동사("Fuck you"), 명사("He is such a fuck/fucker"), 형용사 및 부사("Fucking crazy!"), 감탄사("Fuck!") 등등 다양한 위치에 등장할 수 있다. 입말에서는 감탄사로 쓰이는 경우가 가장 많기 때문에 "fuck off"이나 "[[what the fuck]]"과 같이 [[숙어]]로 쓰이는 경우를 제외하면 fuck/fucking을 모조리 빼 버려도 문장의 의미가 보존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더 심하면 낱말 사이에 끼어 들어서 un-fucking-believable과 같이 쓰이는 경우도 있다(의미는 물론 "fucking unbelievable"과 같다). 이 정도까지 활용되면 본래의 의미는 사라지고 강조를 나타내는 비속어로 자리를 잡은 게 아닐까 의심이 갈 정도인데도 본래의 의미로 쓰이는 경우도 상당히 많으니 환장할 노릇이다.
 +
 +상술했듯이 fuck은 욕설일 뿐만 아니라 본래의 의미로도 성에 대한 비속어이기 때문에 굉장히 자주 [[검열]]되기 일쑤이다. 흔히 이 낱말이 나올 자리에 대신 나오는 낱말로는 "f*ck", "%%f**k%%", "%%f***%%", "F-word", "[[fsck]]", "frick", "freak", "firetruck"((F로 시작하고 -uck로 끝나는 또 다른 낱말.)) 따위가 있으며, 심지어 한 글자도 안 쓰고 "@#%&" 식으로 써 놓는 경우도 있다. 흔히 [[욕설필터링]]에서 오류를 많이 유발하는 걸로 유명한 %%ti%%ts 같은 낱말과는 달리 fuck의 경우 웬만해서는 오류가 나기 힘들기 때문에(-fu로 끝나거나 ck-로 시작하는 낱말이 얼마나 있겠는가) 필터링하기 매우 편한 낱말로도 유명하다. 그리고 덕분에 [[브레인퍽]]은 도저히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할 수가 없다(...).
 +
 +{{tag>영어 낱말}}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9-22 00:16 | 작성자 lifthrasiir